SBS Biz

[이슈체크] 지난해 대비 전통시장 3% 올라…알뜰하게 차례 지내려면?

SBS Biz 윤진섭
입력2023.09.19 15:51
수정2023.09.19 15:55

■ 경제현장 오늘 '이슈체크' - 손희애 경제 크리에이터

다음 주 추석 연휴가 시작되죠. 올해는 임시공휴일이 생기면서 6일간의 황금연휴가 됐는데요. 하지만 모두의 마음이 들뜨는 건 아닙니다. 특히 물가가 많이 오르면서 차례상 부담이 만만치 않습니다. 관련해서, 이번 추석을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더 실속 있게 보낼 수 있는지, 다양한 정보 살펴보겠습니다. 도움 말씀 주실 손희애 경제 크리에이터 나오셨습니다. 

Q. 올 추석.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총 6일간 연휴가 생겼습니다. 정부에서 이번 내수 진작을 위해서 어떤 지원들을 하고 있습니까? 

Q. 차례상 물가 안정을 위해서 역대 최대 규모인 670억 원을 할인 지원금으로 지급하는데 어느 정도 효과일까요? 

Q. 추석 성수품 등에 대한 공급을 늘리는 데 힘을 쓰고 있는데, 소비자들 체감은 어떨까요? 전반적으로 올해 4인 가족 기준 차례상 비용은 어느 정도 예상이 됩니까? 

Q. 올 추 석에 값이 가장 크게 오른 건 어떤 것들입니까? 

Q. 축산물 가격은 대체적으로 안정적으로 보이는데요. 어떻습니까? 

Q. 골목상권에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게 , 임시공휴일이 끼면서 엿새 간의 황금연휴가 됐잖아요. 그 기간에 교외나 해외로 떠나는 여행객이 많이 늘었다면서요? 

Q. 고물가에 추석 선물 문화도 바뀌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번 추석 선물은 어떤 것들이 인기가 많습니까? 

Q. 추석을 앞두고 대형마트 등에서 할인 혜택을 주는 '장보기 특화 카드'가 주목받고 있다고 하는데,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Q. 특정한 쇼핑 업체, 혹은 업종에 할인 혜택을 집중하는 '몰아주기 카드'도 있습니까? 

Q. 지자체 역시 추석 전 물가 안정과 소비 진작, 안전점검에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인데요. 어떤 것들을 좀 주목해 보면 좋을까요? 

Q. 마지막으로, 코레일에서 명절 연휴 KTX 특가상품을 판매한다는데, 이것도 소개해주시죠.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윤진섭다른기사
이대호 "현진이는 내가 키웠다(?)"…애정 과시
6만 삼성전자 살까? 말까?…백발백중 필살기에서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