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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기' 수리기간 줄었지만…사흘 초과 3년간 5천건

SBS Biz 지웅배
입력2023.09.19 09:07
수정2023.09.19 10:00


올해 전기차 충전기의 수리기간이 전반적으로 2021년과 비교해선 개선됐지만, 여전히 수리기간이 사흘을 넘긴 경우가 최근 3년 새 5천 건에 다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9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환경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들어 7월까지 공공 전기차 급속충전기 고장 신고는 1천664건, 수리에 걸린 시간은 평균 3.2일입니다.

지난해 평균 수리 기간 3.2일과 비교해 소폭 늘었지만, 지난 2021년 15.7일과 비교해선 5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지난 2021년 127건이 발생했던 '충전기 수리에 100일 이상 소요되는 일'이 올해와 지난해엔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수리기간이 일주일을 초과한 비율 역시 올해 7.1%(119건)로 지난해 6.2%(258건)보다 소폭 증가했습니다. 지난 2021년에는 42.8%(1천891건)을 기록했습니다.

기간을 좁혀 수리에 3일을 넘긴 경우를 보면 최근 3년간 총 5천550건에 달합니다. 충전시설이 부족해 수리에 장기간 소요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현재 25만여 대인 전기차 충전기를 오는 2030년까지 123만기로 늘릴 계획입니다. 하지만 이같은 충전기 보급뿐만 아니라 잦은 고장과 긴 수리 기간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진성준 의원은 "고장 전기차 충전기 수리 기간이 일부 단축됐지만 국민이 체감하는 불편이 여전히 크다"면서 "수요가 많은 공공 급속충전기 수리에 아직 많은 시간이 드는 상황으로 정부가 충전기 확충만큼 유지·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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