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Arm 상장 대박' 소프트뱅크, AI에 대규모 투자 시동

SBS Biz 최나리
입력2023.09.18 04:30
수정2023.09.18 07:59

[손정의.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반도체 설계업체 Arm의 상장으로 대박을 터트린 소프트뱅크가 이번에는 챗GPT 개발사인 오픈AI 등 인공지능(AI) 투자 기회를 엿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지시간 16일 블룸버그 통신과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소프트뱅크가 오픈AI에 투자하거나 오픈AI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것을 포함한 AI 부문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소식통들은 소프트뱅크를 이끄는 손정의 회장이 AI 투자에 최대 수백억달러를 쓸 수도 있다고 전했습니다.

손 회장은 그간 스스로를 챗GPT '헤비유저'라고 소개하며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와 "거의 매일 대화를 나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또 소프트뱅크 모바일 사업부는 이미 오픈AI와 업무 제휴를 맺어 생성형 AI 기술이 필요한 일본 기업들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프트뱅크는 다만 오픈AI를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방안 역시 모색하고 있다고 FT는 전했습니다.

그중 영국 AI 반도체 설계업체 그래프코어에 대해서는 이미 인수를 위한 사전 단계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소프트뱅크가 2016년 인수한 Arm은 이달 14일 나스닥시장에 상장한 뒤 기업 가치가 약 80조원대로 불어나며 대박을 터트렸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최나리다른기사
농협, 집고치기 봉사…강호동 회장 "사회공헌으로 보답"
우리금융 이사진, 조병규 은행장 교체 가닥…연임 불가 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