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전자파 안전한가요?"…정부·시민단체 공방
SBS Biz 신채연
입력2023.09.15 11:17
수정2023.09.15 11:55
[앵커]
정부가 어제(14일)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 전자파 측정 결과를 내놨는데요.
결론은 '안전하다'입니다.
앞서 한 시민단체가 대중교통 전자파 위험성을 주장하면서 정부가 전자파 검증에 나선 건데, 시민단체는 여전히 위험하다는 입장입니다.
신채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저는 지금 수도권 지하철 2호선을 타려고 하는데요.
직접 전자파를 측정해 보겠습니다.
전자파는 최대 26.7mG, 최소 0.17mG가 나왔습니다.
정부가 따르는 인체보호 기준, 833mG를 충족하는 수치입니다.
인체보호 기준 대비 전자파 노출량을 살펴보면 지하철은 최대 8.97%, 버스는 최대 4.52%, KTX와 SRT는 최대 0.53%로 나타났습니다.
[남영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파기반과 과장 : 저희가 이번에 발표한 자료는 8월 11일 한 시민단체의 문제 제기에 따라서 주요 대중교통에서 전자파를 측정해 공개한 것입니다. 전자파를 조사한 결과 모두 국제 표준인 인체보호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과기정통부가 밝힌 최고 수준 8.97%를 833mG를 기준으로 환산하면 74mG가 나온다면서 여전히 위험하다고 반박했습니다.
[최예용 /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 : 장기적으로 노출됐을 때 어린이들에게 백혈병 발병률이 높아지는 세기가 4mG입니다. 저희는 4mG 기준으로 판단을 하는 것이죠.]
과기정통부는 "4mG는 일부 소아백혈병 연구에서 노출그룹을 나눌 때 사용한 하나의 조건이었다"며 "인체보호 기준은 대부분 국가가 채택하고 있는 국제비전리복사보호위원회의 기준을 따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대중교통의 경우 전자파가 흐르는 정도를, 스마트폰은 인체 흡수 전자파를 유해성 기준으로 삼는데 최근 프랑스는 애플의 아이폰 12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전자파가 방출됐다며 판매 중단에 나섰습니다.
SBS Biz 신채연입니다.
정부가 어제(14일)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 전자파 측정 결과를 내놨는데요.
결론은 '안전하다'입니다.
앞서 한 시민단체가 대중교통 전자파 위험성을 주장하면서 정부가 전자파 검증에 나선 건데, 시민단체는 여전히 위험하다는 입장입니다.
신채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저는 지금 수도권 지하철 2호선을 타려고 하는데요.
직접 전자파를 측정해 보겠습니다.
전자파는 최대 26.7mG, 최소 0.17mG가 나왔습니다.
정부가 따르는 인체보호 기준, 833mG를 충족하는 수치입니다.
인체보호 기준 대비 전자파 노출량을 살펴보면 지하철은 최대 8.97%, 버스는 최대 4.52%, KTX와 SRT는 최대 0.53%로 나타났습니다.
[남영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파기반과 과장 : 저희가 이번에 발표한 자료는 8월 11일 한 시민단체의 문제 제기에 따라서 주요 대중교통에서 전자파를 측정해 공개한 것입니다. 전자파를 조사한 결과 모두 국제 표준인 인체보호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과기정통부가 밝힌 최고 수준 8.97%를 833mG를 기준으로 환산하면 74mG가 나온다면서 여전히 위험하다고 반박했습니다.
[최예용 /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 : 장기적으로 노출됐을 때 어린이들에게 백혈병 발병률이 높아지는 세기가 4mG입니다. 저희는 4mG 기준으로 판단을 하는 것이죠.]
과기정통부는 "4mG는 일부 소아백혈병 연구에서 노출그룹을 나눌 때 사용한 하나의 조건이었다"며 "인체보호 기준은 대부분 국가가 채택하고 있는 국제비전리복사보호위원회의 기준을 따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대중교통의 경우 전자파가 흐르는 정도를, 스마트폰은 인체 흡수 전자파를 유해성 기준으로 삼는데 최근 프랑스는 애플의 아이폰 12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전자파가 방출됐다며 판매 중단에 나섰습니다.
SBS Biz 신채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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