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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아이디어 제시하라"…챗GPT, 와튼스쿨 MBA에 완승

SBS Biz 정윤형
입력2023.09.11 03:46
수정2023.09.11 06:00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생성형 인공지능(AI)의 간판주자 챗GPT가 사업구상에서도 세계 최고급 경영대학원생들을 능가했다는 판정이 나왔습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경영대학원 와튼스쿨 학생들과 챗GPT4이 제시한 신제품 구상을 분석해 이런 결론을 얻었다고 현지시간 9일 보도했습니다.

과제의 내용은 대학생들에게 50달러(약 6만 6천 원) 이내 가격으로 통할 수 있는 새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안하라는 것이었습니다.

WSJ은 먼저 인간을 대표하는 선수로 나선 와튼스쿨 학생들이 제시한 새로운 사업 200개를 임의로 선택했습니다.

챗GPT에는 아이디어 100개를 먼저 만들게 한 뒤 과거 성공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해 훈련을 시키고 나서 100개를 더 제안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챗GPT에서는 접이식 빨래통, 기숙사 요리 키트, 강의실 의자에 깔 인체공학적 방석 등 새로운 사업 구상이 봇물 터지듯 쏟아졌습니다. 

판정단은 아이디어의 양, 아이디어의 평균적인 질, 탁월한 아이디어의 수 등 세 가지 기준으로 양측의 성과를 평가했습니다. 

챗GPT는 한 시간 정도 인간의 감독을 받은 뒤 200개의 사업 제안을 만들어 냈습니다.

인간이 아이디어 200개를 내는 데는 보통 며칠씩 걸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AI의 완승이었습니다.

아이디어의 질에 대한 평가는 소비자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이뤄졌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구현되면 구입할 의향이 얼마나 있느냐는 물음에 챗GPT4는 와튼스쿨 학생들을 능가했습니다.

인간이 내놓은 제시물은 평균 구매확률이 40%로 산출됐으나 챗GPT에서는 그 수치가 47%로 나왔습니다.

성공사례 입력을 통해 추가로 훈련받은 챗GPT4가 내놓은 사업 구상은 평균 구매확률이 49%까지 높아졌습니다.

결국 챗GPT가 제한된 시간에 더 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할 뿐만 아니라 그 내용도 평균적으로 더 훌륭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WSJ은 평균을 부각하다가 생길 수 있는 이 같은 오류를 보정하기 위해 예외적으로 훌륭한 아이디어가 얼마나 많은지도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상위 10%에 해당하는 사업안 40개 중에서 무려 35개가 챗GPT가 만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WSJ은 "인간은 결국 결과에 책임을 지는 결정자가 돼 소비자 조사, AI의 의견을 토대로 검사와 선택을 할 것"이라며 "그런 인간과 기계의 공조 덕분에 더 나은 제품, 서비스가 출시되고 미래 사회에는 필요하다면 무엇이든지 더 나은 해결책이 나올 것"이라고 낙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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