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담배 매출비중 37.1% 역대 최저
SBS Biz 임종윤
입력2023.08.20 09:20
수정2023.08.20 20:52
올해 상반기 편의점에서의 담배 매출 비중이 역대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오늘(20일)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의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CU 전체 매출에서 담배가 차지하는 비중은 37.1%로 집계됐습니다.
5년 전인 2018년(41.0%)과 비교하면 4%포인트 가까이 하락한 수치입니다.
연도별로 보면 2019년에는 전년보다 0.9%포인트 떨어진 40.1%를 기록했다가 코로나19가 발발한 2020년에는 40.8%로 반짝 상승한 뒤 이후 낙폭을 키워 2021년(39.5%) 사상 처음으로 40% 선이 무너졌고, 지난해에도 37.8%로 2%포인트 가까이 내려앉았습니다.
관련 통계를 공개하지 않는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다른 편의점 역시 CU와 비슷한 추이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편의점의 담배 매출 축소는 국내 흡연 인구 감소와 궤를 같이하는 데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19세 이상 성인의 흡연율은 2009년 27.3%, 2012년 25.8%, 2015년 22.6%, 2018년 22.4%, 2021년 19.3% 등으로 줄곧 내리막입니다.
최근 편의점의 식품 매출이 급신장한 것도 중요한 요인으로 꼽힙니다. CU 반기보고서를 보면 가공식품을 포함한 식품 매출 비중은 2018년 53.0%에서 올해 상반기에는 57.2%로 4.2%포인트 높아졌습니다.
여기에 편의점들이 '가성비'를 갖춘 다양하고 차별화한 먹거리 구색을 내세워 핵심 고객인 젊은 층의 발길을 붙잡아둔 효과도 있었는 데 특히 최근에는 고물가 영향으로 편의점 간편식 수요가 더 커지는 추세입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과거에는 담배가 고객을 유인하는 이른바 '미끼 상품'으로 많이 활용됐는데, 최근에는 각종 간편식과 디저트류 등의 차별화 상품이 이 기능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짚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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