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전자, '억소리 나는 TV' 만드는 이유
SBS Biz 오수영
입력2023.08.14 18:18
수정2023.08.15 20:01
삼성전자와 LG전자에 이어 애플도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낙점된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LED) 패널에 뛰어들면서 이 시장 성장세가 더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대형 TV와 워치 등 웨어러블 기기를 중심으로 마이크로 LED 패널 수요가 특히 증가해 수율을 높이면서도 원가 절감까지 할 수 있는 '기술 초격차' 확보가 중요해졌습니다.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올해 2700만달러, 우리 돈으로 약 359억원으로 추산된 마이크로 LED 패널 시장 규모는 오는 2027년 5억8천만달러, 한화 약 7725억6천만원 규모로 연평균 136%의 성장률을 나타내며 껑충 뛸 전망입니다.
업계에선 특히 애플의 참전으로 마이크로 LED 패널 시장이 떠 빨리 커질 것으로 전망 중인데, 애플은 이 분야에 최근 10년간 10억달러, 우리 돈으로 약 1조3천억원 이상 투자해온 바 있습니다.
애플은 오는 2026년 애플워치 중 최상위 모델인 '울트라'에 마이크로 LED를 가장 먼저 채택하고, 이후 아이폰과 비전프로 등 다른 품목으로도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앞서 삼성과 LG는 마이크로 LED 사업의 핵심 품목으로 일찌감치 TV를 낙점하고 공격적으로 제품 출시를 해왔습니다.
삼성은 지난달 23일 89인치 마이크로 LED TV를 국내 출시했으며, 이 제품은 앞서 지난 4월 중국에서 먼저 선보였는데 1억3천만원 '고가 출고가'로 눈길을 끌었습니다.
LG도 지난해 말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인 마이크로 LED TV를 세계 곳곳에 내놓고 있습니다. 136형 초대형 마이크로 LED TV '매그니트'는 기업용 사이니지 제품이긴 하지만 TV 운영체제 '웹 OS' 탑재시 가정용 TV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특히 대형 TV와 워치 등 웨어러블 기기를 중심으로 마이크로 LED 패널 수요가 특히 증가해 수율을 높이면서도 원가 절감까지 할 수 있는 '기술 초격차' 확보가 중요해졌습니다.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올해 2700만달러, 우리 돈으로 약 359억원으로 추산된 마이크로 LED 패널 시장 규모는 오는 2027년 5억8천만달러, 한화 약 7725억6천만원 규모로 연평균 136%의 성장률을 나타내며 껑충 뛸 전망입니다.
업계에선 특히 애플의 참전으로 마이크로 LED 패널 시장이 떠 빨리 커질 것으로 전망 중인데, 애플은 이 분야에 최근 10년간 10억달러, 우리 돈으로 약 1조3천억원 이상 투자해온 바 있습니다.
애플은 오는 2026년 애플워치 중 최상위 모델인 '울트라'에 마이크로 LED를 가장 먼저 채택하고, 이후 아이폰과 비전프로 등 다른 품목으로도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앞서 삼성과 LG는 마이크로 LED 사업의 핵심 품목으로 일찌감치 TV를 낙점하고 공격적으로 제품 출시를 해왔습니다.
삼성은 지난달 23일 89인치 마이크로 LED TV를 국내 출시했으며, 이 제품은 앞서 지난 4월 중국에서 먼저 선보였는데 1억3천만원 '고가 출고가'로 눈길을 끌었습니다.
[사진 제공: 삼성전자]
LG도 지난해 말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인 마이크로 LED TV를 세계 곳곳에 내놓고 있습니다. 136형 초대형 마이크로 LED TV '매그니트'는 기업용 사이니지 제품이긴 하지만 TV 운영체제 '웹 OS' 탑재시 가정용 TV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사진 제공: 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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