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 "테슬라, 쌓이는 재고·한정 모델 한계 온다"
SBS Biz 임선우
입력2023.07.06 05:55
수정2023.07.06 07:21
■ 모닝벨 '글로벌 비즈' - 임선우 외신캐스터
글로벌 비즈입니다.
◇ "재고 쌓이고 신차 없어 한계 온다"
테슬라, 2분기 시장 기대를 뛰어넘는 인도량을 기록하면서 승승장구하고 있죠.
공격적인 할인 전략 재미를 톡톡히 본 덕분인지, 일본과 중국에서 한차례 더 가격을 내리기로 했는데요.
그런데 이렇게 수요를 끌어모으고 있는 가격 전쟁 전략이 결국 곧 제 발등을 찍을 것이란 분석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블룸버그는 쌓이고 있는 재고량, 그리고 테슬라의 한정된 차량 라인업에 주목했는데요.
2분기 기록적인 인도량을 기록했지만서도, 생산량이 1만3천대 넘게 더 많았는데, 실제로 테슬라는 남아있는 모델3를 소진하기 위해 수개월간 무료 급속 충전 서비스 등 판촉행사를 하는 등 갈수록 쌓이는 재고 해결이 큰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특히 모델 라인을 간소하게 꾸려 비용을 아끼고 공급망을 안정시킬 수 있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수요의 한계가 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테슬라는 전체 판매량의 97%를 모델Y와 모델3에 의존하고 있는데, 각각 3년 전, 또 6년 전에 출시됐다는 점에서 앞으로 시장 수요를 계속 끌어낼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해석입니다.
테슬라 역시 이같은 고민을 안고 '하이랜드'와 '주니퍼'로 불리는 새로운 버전을 개발 중이지만, 언제 출시될지는 불투명한데요.
또 신차를 생산하려면 캘리포니아를 비롯해 중국과 독일, 텍사스에 있는 공장에서 조립 공정 등 생산설비를 새롭게 바꿔야 하기 때문에 더 긴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종합해보면 대대적인 차값 인하 전략이 당장 수요를 끌어모으고 있기는 하지만, 쌓이는 재고와 마진율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고, 이같은 일시적인 전략만으로는 한정된 모델들에 대한 매력도를 유지하기 어려워 조만간 한계가 올 것이란 해석입니다.
◇ 메타 '스레드' EU 규제에 '진땀'
트위터를 잡겠다며 메타가 야심차게 준비한 새로운 소셜미디어 '스레드'가 출시를 코앞에 두고 규제 탓에 유럽에서 제동이 걸렸습니다.
올해부터 EU에서 시행되는 디지털시장법 때문인데요.
보도에 따르면 메타는 현재 해당 법안의 가이던스를 기다리고 있고, 당장 유럽 지역 서비스를 시작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내일이 예고한 출시일인데, 유럽의 규제 여파로 초기 물량 공세를 펼치겠다는 전략에 차질이 생긴 건데요.
디지털 시장법은 서로 다른 플랫폼 간에 개인 정보를 결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는데, 스레드의 경우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문제의 여지가 있다는 해석입니다.
만약 이를 위반하면 연간 글로벌 매출의 최대 10%에 달하는 천문학적인 벌금을 내야하는데요.
트위터가 하루 열람 가능한 트윗 개수를 제한하며 원성을 사고 있는 사이, 혼란을 틈타 큰 항방을 노렸던 메타로써는 다소 난감한 상황에 빠졌네요.
◇ '中 대항마' 인도, 반도체 만든다
중국을 대체할 새로운 세계 공장으로 인도가 급부상하고 있죠.
이제 내년이면 반도체 제조국 반열에도 올라설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쉬위니 바이쉬나우 장관은 파이낸셜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최대 메모리반도체기업 마이크론이 다음 달 현지 공장 건설을 시작한 뒤, 내년 말 첫 생산에 나설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해당 공장 규모는 27억5천만 달러로 마이크론이 8억 달러, 나머지는 인도 정부가 지원합니다.
마이크론 외 미국 반도체 장비업체인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도 벵갈루루에 4억 달러를 투자하는 등 인도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은 뜨겁습니다.
인도가 정부 차원에서 전 세계 반도체 기업 유치에 공을 들인 덕분인데요.
인도 정부는 지난 5월 100억달러 규모의 보조금을 내걸고 연신 러브콜을 보내고 있습니다.
바이쉬나우 장관은 “현재 14개 회사가 보조금을 신청했고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고 언급했는데요.
애플의 최대 협력업체인 대만 폭스콘은 인도 기업 베단타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보조금을 신청했고, 인도 최대 기업인 타타그룹도 반도체 산업 진출을 선언한 상태입니다.
일각에선 한국과 미국, 대만 등이 반도체 시장 주도권을 잡고 있는 상태에서 인도가 뒤늦게 뛰어든 만큼 성공 가능성이 낮다는 지적도 나오는데요.
이와 관련해 바이쉬나우 장관은 “인도에는 5만명 이상의 반도체 설계자가 있다”며 “전 세계에 공급되는 복잡한 반도체는 실질적으로 인도가 설계한다”고 시장의 비판을 일축했습니다.
◇ 바이낸스, 규제 칼날에 점유율 '뚝'
세계 최대 가상자산거래소 바이낸스가 각국의 규제 벽에 가로막혀 시장 점유율이 뚝 떨어졌습니다.
데이터 제공업체 카이코에 따르면 바이낸스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올해 초와 비교해 60%나 떨어졌는데요.
4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지난해 '코인판 리먼사태'를 촉발한 FTX 파산 이후 각국 규제당국이 가상자산 시장에 규제 칼날을 들이대면서 직격탄을 맞게 된건데요.
바이낸스와 CEO인 자오창펑은 지난달 미 증권거래위원회로부터 증권 관련 법률 위반을 이유로 소송을 당하기도 했고, 특히 사업 확장에 나섰던 유럽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카이코에 따르면 유로 표시 가상자산 거래에서 바이낸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1월 30%에서 지난달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는데요.
최근 벨기에 당국으로부터 유럽 경제블록 비가입 국가 이용자에게도 서비스를 제공했다는 이유로 영업 정지 명령을 받았고, 네덜란드에서는 그간 허가 없이 영업해오다 수십억 원의 과태료를 부과받으며 철수하기로 했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1년 이상 공을 들인 프랑스 파리에서도 불법적인 서비스 제공 혐의 등으로 검찰 조사를 받는 신세가 되며 체면을 구기고 있습니다.
◇ UPS 파업 우려 확산
미국 최대 배송업체 UPS의 임금협상이 결렬되면서 파업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UPS와 운송노조 팀스터즈는 각자 성명을 내고 상대가 먼저 협상을 중단했다고 주장했는데요.
노조 측은 UPS가 받아들일 수 없는 협상안을 제시한 뒤 자리를 떠났고, 사측의 제안을 만장일치로 부결했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UPS는 "업계 최고 수준보다 높은 역사적인 제안을 했는데도 협상을 중단했다"며 협상 복귀를 촉구했습니다.
팀스터즈는 UPS 노동자의 절반 이상인 약 34만명을 대표하는 조직입니다.
이미 조합원들은 지난달 압도적인 찬성표를 통해 기한 내 협상을 타결하지 못할 경우 파업 돌입을 승인한 상태인데요.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대대적인 여파가 우려됩니다.
UPS의 파업은 1997년이 마지막으로, 당시 15일 동안 진행된 파업으로 회사는 8억5천만달러 손실을 봤는데요.
주요 외신들은 "미 최대 배송업체인 UPS의 파업은 전국 각지의 상품과 원자재 운송 차질로 이어져 경제에 심각한 여파를 미칠 것"이라며, "매년 GDP의 약 6%가 UPS를 통해 이동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글로벌 비즈입니다.
◇ "재고 쌓이고 신차 없어 한계 온다"
테슬라, 2분기 시장 기대를 뛰어넘는 인도량을 기록하면서 승승장구하고 있죠.
공격적인 할인 전략 재미를 톡톡히 본 덕분인지, 일본과 중국에서 한차례 더 가격을 내리기로 했는데요.
그런데 이렇게 수요를 끌어모으고 있는 가격 전쟁 전략이 결국 곧 제 발등을 찍을 것이란 분석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블룸버그는 쌓이고 있는 재고량, 그리고 테슬라의 한정된 차량 라인업에 주목했는데요.
2분기 기록적인 인도량을 기록했지만서도, 생산량이 1만3천대 넘게 더 많았는데, 실제로 테슬라는 남아있는 모델3를 소진하기 위해 수개월간 무료 급속 충전 서비스 등 판촉행사를 하는 등 갈수록 쌓이는 재고 해결이 큰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특히 모델 라인을 간소하게 꾸려 비용을 아끼고 공급망을 안정시킬 수 있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수요의 한계가 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테슬라는 전체 판매량의 97%를 모델Y와 모델3에 의존하고 있는데, 각각 3년 전, 또 6년 전에 출시됐다는 점에서 앞으로 시장 수요를 계속 끌어낼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해석입니다.
테슬라 역시 이같은 고민을 안고 '하이랜드'와 '주니퍼'로 불리는 새로운 버전을 개발 중이지만, 언제 출시될지는 불투명한데요.
또 신차를 생산하려면 캘리포니아를 비롯해 중국과 독일, 텍사스에 있는 공장에서 조립 공정 등 생산설비를 새롭게 바꿔야 하기 때문에 더 긴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종합해보면 대대적인 차값 인하 전략이 당장 수요를 끌어모으고 있기는 하지만, 쌓이는 재고와 마진율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고, 이같은 일시적인 전략만으로는 한정된 모델들에 대한 매력도를 유지하기 어려워 조만간 한계가 올 것이란 해석입니다.
◇ 메타 '스레드' EU 규제에 '진땀'
트위터를 잡겠다며 메타가 야심차게 준비한 새로운 소셜미디어 '스레드'가 출시를 코앞에 두고 규제 탓에 유럽에서 제동이 걸렸습니다.
올해부터 EU에서 시행되는 디지털시장법 때문인데요.
보도에 따르면 메타는 현재 해당 법안의 가이던스를 기다리고 있고, 당장 유럽 지역 서비스를 시작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내일이 예고한 출시일인데, 유럽의 규제 여파로 초기 물량 공세를 펼치겠다는 전략에 차질이 생긴 건데요.
디지털 시장법은 서로 다른 플랫폼 간에 개인 정보를 결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는데, 스레드의 경우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문제의 여지가 있다는 해석입니다.
만약 이를 위반하면 연간 글로벌 매출의 최대 10%에 달하는 천문학적인 벌금을 내야하는데요.
트위터가 하루 열람 가능한 트윗 개수를 제한하며 원성을 사고 있는 사이, 혼란을 틈타 큰 항방을 노렸던 메타로써는 다소 난감한 상황에 빠졌네요.
◇ '中 대항마' 인도, 반도체 만든다
중국을 대체할 새로운 세계 공장으로 인도가 급부상하고 있죠.
이제 내년이면 반도체 제조국 반열에도 올라설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쉬위니 바이쉬나우 장관은 파이낸셜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최대 메모리반도체기업 마이크론이 다음 달 현지 공장 건설을 시작한 뒤, 내년 말 첫 생산에 나설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해당 공장 규모는 27억5천만 달러로 마이크론이 8억 달러, 나머지는 인도 정부가 지원합니다.
마이크론 외 미국 반도체 장비업체인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도 벵갈루루에 4억 달러를 투자하는 등 인도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은 뜨겁습니다.
인도가 정부 차원에서 전 세계 반도체 기업 유치에 공을 들인 덕분인데요.
인도 정부는 지난 5월 100억달러 규모의 보조금을 내걸고 연신 러브콜을 보내고 있습니다.
바이쉬나우 장관은 “현재 14개 회사가 보조금을 신청했고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고 언급했는데요.
애플의 최대 협력업체인 대만 폭스콘은 인도 기업 베단타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보조금을 신청했고, 인도 최대 기업인 타타그룹도 반도체 산업 진출을 선언한 상태입니다.
일각에선 한국과 미국, 대만 등이 반도체 시장 주도권을 잡고 있는 상태에서 인도가 뒤늦게 뛰어든 만큼 성공 가능성이 낮다는 지적도 나오는데요.
이와 관련해 바이쉬나우 장관은 “인도에는 5만명 이상의 반도체 설계자가 있다”며 “전 세계에 공급되는 복잡한 반도체는 실질적으로 인도가 설계한다”고 시장의 비판을 일축했습니다.
◇ 바이낸스, 규제 칼날에 점유율 '뚝'
세계 최대 가상자산거래소 바이낸스가 각국의 규제 벽에 가로막혀 시장 점유율이 뚝 떨어졌습니다.
데이터 제공업체 카이코에 따르면 바이낸스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올해 초와 비교해 60%나 떨어졌는데요.
4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지난해 '코인판 리먼사태'를 촉발한 FTX 파산 이후 각국 규제당국이 가상자산 시장에 규제 칼날을 들이대면서 직격탄을 맞게 된건데요.
바이낸스와 CEO인 자오창펑은 지난달 미 증권거래위원회로부터 증권 관련 법률 위반을 이유로 소송을 당하기도 했고, 특히 사업 확장에 나섰던 유럽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카이코에 따르면 유로 표시 가상자산 거래에서 바이낸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1월 30%에서 지난달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는데요.
최근 벨기에 당국으로부터 유럽 경제블록 비가입 국가 이용자에게도 서비스를 제공했다는 이유로 영업 정지 명령을 받았고, 네덜란드에서는 그간 허가 없이 영업해오다 수십억 원의 과태료를 부과받으며 철수하기로 했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1년 이상 공을 들인 프랑스 파리에서도 불법적인 서비스 제공 혐의 등으로 검찰 조사를 받는 신세가 되며 체면을 구기고 있습니다.
◇ UPS 파업 우려 확산
미국 최대 배송업체 UPS의 임금협상이 결렬되면서 파업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UPS와 운송노조 팀스터즈는 각자 성명을 내고 상대가 먼저 협상을 중단했다고 주장했는데요.
노조 측은 UPS가 받아들일 수 없는 협상안을 제시한 뒤 자리를 떠났고, 사측의 제안을 만장일치로 부결했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UPS는 "업계 최고 수준보다 높은 역사적인 제안을 했는데도 협상을 중단했다"며 협상 복귀를 촉구했습니다.
팀스터즈는 UPS 노동자의 절반 이상인 약 34만명을 대표하는 조직입니다.
이미 조합원들은 지난달 압도적인 찬성표를 통해 기한 내 협상을 타결하지 못할 경우 파업 돌입을 승인한 상태인데요.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대대적인 여파가 우려됩니다.
UPS의 파업은 1997년이 마지막으로, 당시 15일 동안 진행된 파업으로 회사는 8억5천만달러 손실을 봤는데요.
주요 외신들은 "미 최대 배송업체인 UPS의 파업은 전국 각지의 상품과 원자재 운송 차질로 이어져 경제에 심각한 여파를 미칠 것"이라며, "매년 GDP의 약 6%가 UPS를 통해 이동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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