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가 루게릭병 진행 늦춘다"…얼마나 먹어야?
SBS Biz 문세영
입력2023.06.23 11:12
수정2023.06.23 16:23
[오메가-3 지방산 (게티이미지뱅크 제공=연합뉴스)]
오메가-3를 먹으면 루게릭병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메디컬 익스프레스는 현지시간 22일 미국 하버드 대학 보건대학원의 알베르토 아스체리오 역학·영양학 교수 연구팀이 루게릭병 환자 44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보도했습니다.
연구팀은 혈액 검사를 통해 오메가-3 지방산의 혈중 수치를 측정해 신체기능과 생존 여부 등을 18개월 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 오메가-3 지방산 중에서 알파 리놀렌산(ALA: alpha-linolenic acid)이 루게릭병의 진행 속도 및 사망 위험 감소와 가장 강력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알파 리놀렌산의 혈중 수치가 가장 높은 환자는 가장 낮은 환자보다 연구 기간에 사망할 위험이 50%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알파 리놀렌산은 아마 씨, 호두, 치아 씨, 카놀라, 콩기름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 다른 오메가-3 지방산인 에이코사펜타엔산과 오메가-6 지방산의 하나인 리놀렌산(linoleic acid)도 사망 위험 감소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신경학회(American Academy of Neurology) 학술지 '신경학'(Neurology) 최신호에 발표됐습니다.
한편, 루게릭병은 운동을 담당하는 신경세포가 퇴행성 변화로 점차 소실되면서 근력 약화와 근육 위축으로 언어장애, 사지 무력, 체중감소 등의 증세가 나타나다가 결국 호흡 기능 마비로 사망에 이르는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루게릭병이란 명칭은 1930년대 미국의 유명 야구선수 루 게릭이 38세의 젊은 나이로 이 병에 걸려 사망하자 그를 기려 붙여진 이름입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예금 보호한도 1억원으로…23년 만에 오른다
- 2.[단독] 실손보험 본인부담 대폭 늘린다…최대 50% 검토
- 3.'일할 생각 없다' 드러눕는 한국 청년들…40만 쉬는 20대
- 4.'이제 돌반지·골드바 내다 팔때'…'이 사람 때문?'
- 5.수능날 서울 한 고교서 종료벨 2분 일찍 울렸다
- 6.'못 살겠다 선진국으로 이민 가자'…반감도 커져
- 7.'한국으로 이민 가자'…이민증가율 英이어 한국 2위
- 8.[단독] 깨끗한나라 '친환경' 물티슈의 배신…환경부 행정처분
- 9.한미약품 사태 '점입가경'…지분 팔며 "엄마 때문에"
- 10.단순 감기인줄 알았는데…무섭게 퍼지는 '이 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