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물가부담, 중산층이 가장 컸다
SBS Biz 최지수
입력2023.06.02 08:21
수정2023.06.02 08:36
지난해 소비자물가 부담은 중산층인 소득 중위 60%에게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2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및 2022년 가구특성별 소비자물가 작성 결과'에 따르면 균등화소득을 기준으로 분류했을 때 소득 중위 60%의 지난해 물가상승률은 5.2%로 산출됐습니다.
이는 전체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물가 통계를 각 가구의 지출 비중 등에 따라 재조정한 결과입니다.
지난해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1%였던 점을 고려하면 소득 중위 60%의 물가 부담이 전체 가구 평균보다 컸다는 뜻입니다.
소득 하위 20%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1%로 전체 가구와 같았습니다. 반면 소득 상위 20%는 5.0%로 산출돼 전체 가구보다 낮았습니다.
가구주 연령별로 구분하면 60세 이상이 가구주인 가계의 물가상승률이 5.3%로 전체 평균을 웃돌았습니다.
다음으로 40∼59세(5.1%), 39세 이하(4.9%) 순으로 높았습니다. 가구주 연령대가 낮을수록 물가 부담이 작았다는 뜻입니다.
가구원 수로 보면 1인 가구의 상승률이 4.8%로 2인 이상(5.1%)보다 낮았습니다.
가구 특성별 소비자물가는 국가승인통계가 아닌 실험적 통계로 가구 특성별 가중치를 적용해 산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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