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상처뿐인 영광'…소비자 편익은 후퇴했다
SBS Biz 김완진
입력2023.06.01 17:45
수정2023.06.01 19:36
[앵커]
보신대로 불법 논란을 털어냈지만 상처뿐인 영광일 뿐입니다.
논란 이후 '타다 금지법'이 생기면서 서비스를 재개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타다 금지법이 심야 택시난과 택시비 인상을 야기했다는 비판 여론도 다시금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김완진 기자입니다.
[기자]
타다는 불법 논란에 휩싸이는 동안 발목에 족쇄까지 찼습니다.
승합차를 한 번에 6시간 넘게 쓸 때만 빌려주거나 공항, 항만 등 특정 장소에서만 운전자를 알선할 수 있게 한 일명 '타다 금지법'이 통과되면서입니다.
서비스 등장 9개월 만에 이용자가 100만 명이 넘을 만큼, 소비자 반응이 뜨거웠지만, 이른바 강력한 '메기'를 견제하는 택시업계의 거센 반발과 여기에 호응한 정치권 탓입니다.
이런 가운데 수도권 택시 기본요금은 1000원, 26% 오르고, 카카오는 택시 콜의 90%를 점유하면서 사실상 독점 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강경우 / 한양대 교통물류공학과 교수: 타다 금지법으로 돼 있는 렌터카 악법을 빨리 개정해야 할 것 같아요. 카카오 독점 체제가 굳어지는 것이거든요. 우버 같은 것들이 이제 도입해도 될 시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자율주행 택시도 나올 때가 머지않았는데 법이 항상 막기만 해서 되겠느냐….]
표심을 의식한 법안 강행으로 혁신을 막고 소비자 편익을 눌렀다는 정치권 책임론이 재점화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SBS Biz 김완진입니다.
보신대로 불법 논란을 털어냈지만 상처뿐인 영광일 뿐입니다.
논란 이후 '타다 금지법'이 생기면서 서비스를 재개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타다 금지법이 심야 택시난과 택시비 인상을 야기했다는 비판 여론도 다시금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김완진 기자입니다.
[기자]
타다는 불법 논란에 휩싸이는 동안 발목에 족쇄까지 찼습니다.
승합차를 한 번에 6시간 넘게 쓸 때만 빌려주거나 공항, 항만 등 특정 장소에서만 운전자를 알선할 수 있게 한 일명 '타다 금지법'이 통과되면서입니다.
서비스 등장 9개월 만에 이용자가 100만 명이 넘을 만큼, 소비자 반응이 뜨거웠지만, 이른바 강력한 '메기'를 견제하는 택시업계의 거센 반발과 여기에 호응한 정치권 탓입니다.
이런 가운데 수도권 택시 기본요금은 1000원, 26% 오르고, 카카오는 택시 콜의 90%를 점유하면서 사실상 독점 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강경우 / 한양대 교통물류공학과 교수: 타다 금지법으로 돼 있는 렌터카 악법을 빨리 개정해야 할 것 같아요. 카카오 독점 체제가 굳어지는 것이거든요. 우버 같은 것들이 이제 도입해도 될 시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자율주행 택시도 나올 때가 머지않았는데 법이 항상 막기만 해서 되겠느냐….]
표심을 의식한 법안 강행으로 혁신을 막고 소비자 편익을 눌렀다는 정치권 책임론이 재점화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SBS Biz 김완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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