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BUY 아메리카' 정책 강화에 美 고속열차사업 난항
SBS Biz 임종윤
입력2023.05.25 05:28
수정2023.05.25 07:01
정부 지원을 받는 인프라 사업에 미국산 제품을 일정 비율 이상 사용할 것을 강제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이 기준을 완화하지 않을 경우 사업이 어려울 수 있을 것이라는 겁니다.
미국 E&E 뉴스 등에 따르면 인프라법에는 여객 철도 확장에 435억 달러를 투자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고속 열차 사업 역시 이 예산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최소 2곳의 사업자가 이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바이 아메리카' 정책은 연방 정부의 자금 지원을 받는 인프라 사업은 미국에서 제조된 열차를 사용하고 철도에는 미국산 철강을 사용할 것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이 규정 적용이 면제될 수 있지만 바이든 정부는 이런 면제를 제한하는 조치를 취하면서 '바이 아메리카' 정책 시행을 강화한 상태입니다.
문제는 시속 200마일(약 320㎞) 이상 달릴 수 있는 열차를 만들 수 있는 시설이 미국 내 없다는 점인데 독일 업체인 지멘스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공장에서 모두 3천대 이상의 열차를 생산했으나 고속 열차 생산 능력은 없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은 고속 열차 시스템을 설계, 구축, 유지·관리할 수 있는 공학적 지식도 부족한 상태입니다.
니 아토-오키네 메릴랜드대 엔지니어링 교수는 "시속 200마일 이상 달리는 열차를 지탱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저속 여객 및 화물용 철도보다 더 강한 철도 필요하다"면서 "고속 열차에 필수적인 특수 신호 시스템도 미국 내에서 생산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미국 내 고속 열차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바이 아메리카' 규정을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짐 매튜스 철도여객협회 회장은 "인프라법상 철도 관련 예산으로 미국에서 고속철도를 시작할 수 있으나 이를 위해서는 바이든 대통령이 바이 아메리카 규정을 완화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일용직 우리아빠, 집에만"…건설사 부도에 일감 사라져
- 2.'대학 졸업한 우리 딸 어쩌나'…대기업 채용계획 보니
- 3.몰라서 못 타먹는 가족연금 아시나요?…'연 30만원 준다는데'
- 4.다 지어놓고 불꺼진 집 수두룩…악성 미분양 역대 최대
- 5.월 520만원 벌어도 팍팍…담배·술 마실 돈도 아꼈다
- 6.내 월급의 몇배야? 월 3500만원 내는 월셋집 어디?
- 7.은퇴하면 치킨집·카페?…음식점 창업 '폭삭'
- 8.주가 떨어져도 '줍줍'…서학개미 남다른 '이 종목' 사랑
- 9.여기서 로또 사신 분…'22억 로또 찾아가세요'
- 10.'20억은 어림도 없네'…한국서 얼마 있어야 부자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