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SBS Biz

신세계·현대백 봄날은 갔나…명품 꺾이며 롯데만 성장

SBS Biz 류선우
입력2023.05.12 08:42
수정2023.05.12 10:18

//img.biz.sbs.co.kr/upload/2023/05/02/Oox1683004586958-850.jpg 이미지

코로나19 유행 기간 폭발적으로 성장한 명품 소비가 한풀 꺾이면서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냈던 백화점들이 아쉬운 성적을 냈습니다.



오늘(12일) 백화점 3사의 실적 공시를 종합하면 지난 1분기 신세계의 영업이익은 9.2%, 현대는 7.4% 감소했습니다. 롯데만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었는데 매출 증가 폭은 지난해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해외여행이 활성화되면서 소비 여력은 더 분산됐지만 경기 침체로 명품 소비가 꺾이면서 백화점 성장도 고꾸라진 것입니다.

실제 지난해 1분기 롯데(23.4%)와 신세계(37.2%), 현대(30.6%)의 명품 신장률은 두 자릿수였는데 올해는 신세계(7.8%)와 현대(9.1%)의 경우 한 자릿수로 떨어졌고, 롯데는 오히려 2.4% 줄었습니다.

지난해 2분기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백화점 실적이 급성장했던 만큼 역기저 효과로 2분기 전망도 밝지 않습니다.



업계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이용자를 끌어오기 위한 리뉴얼을 대대적으로 진행하면서 하반기 반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류선우다른기사
검찰, 기업은행 '부당대출 의혹' 전·현직 직원 구속영장 청구
KB금융 1분기 순이익 63% 늘어난 1.7조원…"ELS 배상액 기저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