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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막자' 신한銀 300억 기부…금융사 책임분담도 논의

SBS Biz 박연신
입력2023.05.02 17:45
수정2023.05.02 19:38

[앵커]

신한은행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에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금융감독원도 금융회사가 보이스피싱 문제 해결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 중인데요.

박연신 기자,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에 300억 원이 지원된다고요?

[기자]

우선 보이스피싱 피해자 가운데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최대 300만 원의 생활비가 지원되는데요.

3년 간 총 180억 원이 6천 명을 지원하는 데 쓰일 예정입니다.

이외에 금전 손실을 입은 피해자들이 우울증 등 2차 피해를 겪지 않도록 심리치료나 피해 구제를 위한 법률 상담에 30억 원이 지원됩니다.

홍보와 예방 교육 등에도 90억 원이 사용될 예정입니다.

신한은행은 오늘(2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이같은 내용의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이복현 / 금융감독원장: 경제적으로 어려운 피해자들의 생활비 지원뿐만 아니라 법률자문과 심리상담 등도 포함하고 있어 피해자들이 경제적으로 심리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앵커]

금융당국도 보이스피싱 방지대책을 고민하고 있죠?

[기자]

금융당국은 금융사가 보이스피싱 방지를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평가해 일부 피해금액을 배상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피해자가 피해금액 대부분을 떠안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당국이 '금융사 일부 배상책임' 카드를 꺼낸 것은 "각 사가 금융사기 예방 조치에 적극 나서라"는 취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감원은 생체인증 활성화와 금융회사 이상거래탐지시스템 고도화, 금융회사와 피해자간 합리적인 책임분담기준 등을 논의해 보이스피싱 문제 해결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SBS Biz 박연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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