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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철통 동맹"…반도체·전기차 꼬인 실타래 풀릴까?

SBS Biz 신채연
입력2023.04.21 17:40
수정2023.04.21 18:25

[앵커]

전기차 보조금부터 반도체까지 미국과 풀어야 할 중요한 경제 현안이 많습니다.

다음 주 윤석열 대통령이 역대 최대 규모의 경제사절단과 미국을 방문하는데, 경제 외교 성과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큰 이유입니다.

신채연 기자와 자세히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이번 대통령 방미 일정에 기업 총수들도 대거 동참하죠?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최태원 SK 회장 등 4대 그룹 총수들이 모두 동행합니다.

이번 경제사절단은 122명으로 구성되며,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총수들은 반도체지원법과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 등 미국의 자국 우선주의가 강조된 보조금 정책에 따른 타격을 최소화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반도체지원법부터 살펴보죠.

독소조항 때문에 국내 반도체 기업들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죠?

[기자]

미국 정부는 반도체 기업에 보조금을 주는 대신 결함이 없는 합격품의 비율을 뜻하는 수율 등 민감한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 우리 기업은 초과 이익의 일부를 미국에 되돌려줘야 합니다.

미국 텍사스주에 파운드리 공장을 짓고 있는 삼성전자는 의향서를 제출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에 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SK하이닉스도 조만간 보조금을 신청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종환 / 상명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 교수: 수율을 100% 공개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 있잖아요. 기업에서도 원하지 않는 것이고. 부분적인 공개를 하는 것으로 절충이 (필요합니다).]

이재용 회장과 최태원 회장은 이번 방미 기간 미국 정·재계 인사들을 만나면서 반도체지원법 대응을 논의할 전망입니다.

[앵커]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로 자동차 업계도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 정의선 현대차 회장도 이번에 미국을 찾지 않습니까?

[기자]

현대차의 고민도 큰 상황인데요.

미국 공장을 빨리 짓고 주요 부품에서 탈중국 하는 게 근본 해결책인데, 이게 시간이 좀 걸립니다.

최근 미국이 발표한 보조금 지급 대상 전기차에서 현대차·기아 차량은 모두 제외됐는데요.

근본 해결책을 찾을 때까지 시간적 유예를 확보하는 것이 현실적 대안입니다.

[김필수 /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탈중국 하기가 간단하지 않으니까 유예를 시킨다든지 적극적으로 개진을 해야 된다 이렇게 보고 있고요. 현대차그룹 입장에서는 상업용 리스 차량을 늘려서 보조금 혜택을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백악관은 이번 윤 대통령의 방미를 앞두고 한미 간 철통같은 동맹을 강조했는데, 경제 분야에서도 이러한 동맹이 적용될지는 좀 더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앵커]

신채연 기자,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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