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1분기 역대 최대 분기 기록하고도 주가 하락…왜?
SBS Biz 임선우
입력2023.04.04 04:28
수정2023.04.04 10:29
파격적인 가격 할인 전략으로 인한 마진율 하락과 생산·판매 격차 부담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올해 1분기 42만2천875대의 차량을 인도했습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36% 늘었고, 직전 분기와 비교해도 4% 증가했습니다.
팩트셋이 집계한 월가 전망치인 43만2천대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대 분기 인도량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하지만 업계는 테슬라가 가격 '치킨게임'에 나선 것을 감안할 때 마진 하락으로 인한 수익 손실을 만회할 수 있을지에 물음표를 던지고 있습니다.
판매된 차량 구성을 보면 프리미엄 모델의 수가 줄어든 반면, 대대적인 가격할인에 나섰던 모델3와 모델Y가 인도량의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베어드의 벤 칼로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은 1분기 인도 수치 다음 마진을 이야기할 것"이라며 "이는 가격 인하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월가는 올해 1분기 총 마진이 지난해 29%에서 감소한 20%를 소폭 웃돌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웨드부시의 댄 아이브스는 테슬라가 지난 실적 발표 당시 투자자들이 총마진 20% 이상을 기대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생산과 인도량의 차이에도 주목했습니다.
같은 기간 44만808대의 차량을 생산했는데, 출하량과 격차가 1만7천933대로 예상보다 컸습니다.
특히 대리점 없이 직판 구조를 가지고 있는 테슬라 입장에선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자산운용사 제프리스의 필립 후슈와 애널리스트는 "납품 초과 생산이 지속될 경우 가격 탄력성과 수요 약화 우려가 지속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같은 우려의 테슬라 주가는 현지시간 3일 장중 6% 넘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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