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아파트에 충전기 없어요?…이젠 직접 신청하세요

SBS Biz 신성우
입력2023.03.28 17:45
수정2023.03.29 11:08

[앵커] 

전기차는 기름값 부담이 없고 소음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전기차를 고민하게 되는 이유는 늘어나는 전기차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인프라입니다. 

정부가 고육지책을 꺼내 들었는데 실제 도움이 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신성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차량 구매자들이 전기차 구매를 꺼리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충전 인프라입니다. 

[민주성 / 서울 송파구: (전기차 구매는) 전혀 생각하지 않았었어요. 충전할 곳이 많이 없어가지고, 아파트도 저희가 단지가 큰데도 그렇게 많지가 않거든요. 그렇다 보니 특히 더 전기차 쪽은 생각을 안 했었습니다.] 

[이창열 / 경기도 김포시: (전기차를 구매하지 않은 이유는) 아직까지 충전 시설이, 제가 살고 있는 데에서는 넉넉하지가 않아서 그런 불편함이 가장 컸고요. (현재는) 충전 시설이 2배 정도 늘어났어요, 이제는 사도 될 것 같은 생각이 들고 있고요.] 

지난달 말 기준 전국의 급속 충전기는 약 2만2천대, 완속 충전기는 약 19만9천대 수준으로 지난해 말 약 40만대에 육박한 전기차 누적 등록 대수에 비해 부족합니다. 

전기차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관측되는 만큼 환경부는 올해 완속충전기 6만기, 급속충전기 2천기를 추가 보급할 계획입니다. 

먼저 전기차 완속충전기 설치 신청 방식 개선에 나섰습니다. 

그간 설치 신청은 충전사업자만이 할 수 있었는데, 올해부터는 공동주택 입주자대표 등 수요자 직접 신청 방식으로 개선됐습니다. 

수요자가 3순위까지 원하는 사업자를 정해 신청하면 충전사업자가 이를 검토해 사업을 승인하고 3개월 내 충전소를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김호은 /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장: (충전사업자가) 선호하는 특정 지점에만 충전기가 집중 설치되는 것을 방지하고, 설치를 기피하는 연립주택, 노후 아파트 등 충전 사각지대에도 설치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올해 직접 신청 방식의 도입으로 약 3개월 간 1만여건이 신청됐습니다. 

한편, 환경부는 친환경차 보급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기존 보조금이 지급되지 않던 배터리 교환형 전기이륜차에 보조금을 신설합니다. 

일반 전기이륜차 보조금의 60%를 지급합니다. 

SBS Biz 신성우입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신성우다른기사
제네시스 GV70, 3년 만에 부분 변경…다음 달 출시
동국제강, 철강 전방산업 수요 침체에 영업이익 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