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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집 3만 개 육박, 이보다 더 많은 '이것'

SBS Biz 신다미
입력2023.03.27 13:20
수정2023.03.27 16:55


국민 창업 아이템으로 꼽히는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재작년 약 14% 늘어 3만개에 육박했습니다. 한식 가맹점은 3만6천15개로 1년 전보다 약 40%가 늘어 치킨 가맹점 수를 넘어섰습니다.

재작년은 음식점업이 코로나19의 타격을 받았던 시기이지만 배달·밀키트 수요 등이 확대되면서 외식 브랜드 가맹점이 1년 전보다 약 24% 급증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오늘(27일) 발표한 '2022년 가맹사업 현황 통계'에 따르면 2021년 말 기준 전국의 외식 가맹점 수는 16만7천455개로 1년 전보다 23.9% 증가했습니다. 2013년 통계 작성 이래(2016년부터 발표) 최대치일 뿐 아니라, 증가율도 가장 높습니다.

세부 업종별로 보면 본죽 등 한식 가맹점 수가 3만6천15개로 39.8% 늘며 치킨 가맹점 수를 넘어섰습니다. 신규 점포 수가 많은 한식 브랜드 1∼3위는 담꾹(394개)·김준호의 대단한갈비(278개)·집밥뚝딱(158개) 등의 밀키트 포장·배달 전문점이었습니다.

치킨 가맹점 수는 2만9천373개로 13.6% 늘었습니다. 매년 증가해오던 치킨 가맹점 수가 이제 3만개에 육박하게 된 것입니다. 가맹점 수와 신규 개점 수 모두 bbq(2천2개·442개 증가)가 가장 많고 이어 bhc(1천770개·370개 증가) 순이었습니다.

커피 가맹점 수는 2만3천204개로 30% 늘었고, 제과제빵은 8천779개로 5.5% 늘었습니다. 피자 가맹점 수도 8천53개로 14.7% 늘었습니다.

그러나 외식 가맹점당 평균 매출은 2억7천900만원으로 1년 전보다 1.4% 하락했습니다.

세부 업종별로 보면 치킨(-2.2%), 한식(-6.0%), 피자(-6.5%)는 가맹점당 평균 매출액이 줄었고 커피(6.0%), 제과제빵(2.4%)은 늘었습니다.

외식 업종에서 가맹점을 100개 이상 가진 브랜드는 290개로 1년 전보다 50개 늘고, 가맹점이 10개 미만인 브랜드의 비중은 75.2%로 소폭 감소했습니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이 1억원 미만인 브랜드의 비중은 치킨(30%), 한식(15.8%), 커피(28.7%), 제과제빵(20.7%), 피자(13.9%) 등입니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 대비 가맹점 평균 차액가맹금(가맹본부가 받는 일종의 유통마진) 비율은 4.3%이고, 업종별로는 치킨(7%), 제과제빵(6%), 피자(5%)가 뒤를 이었습니다.

외식 업종의 개점률은 26.2%(연말 가맹점 수 대비 당해연도 신규 개점 수), 폐점률은 12.6%로 집계됐습니다.

외식, 서비스, 도소매 등 전체 업종을 아우르는 가맹점 수는 2021년 말 33만5천298개로 1년 전보다 24% 늘었습니다. 역시 최대 증가 폭입니다.

공정위는 "한식 업종, 운송 업종(가맹 택시 사업 등), 편의점 업종 등에서 가맹점 수가 많이 증가했다"며 "대부분의 외식, 도소매 업종에서 코로나19의 영향이 지속돼 가맹점 평균 매출액이 감소하는 등 가맹점 운영의 어려움이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운송 업종의 경우 카카오T블루(KM솔루션, DGT모빌리티)의 가맹점(개인택시 및 법인) 수가 1만6천312개로 가장 많고 우티(5천171개)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편의점 가맹점 수는 CU(1만5천669개), GS25(1만5천402개), 세븐일레븐(1만900개) 순이었습니다. 가맹본부 수는 작년 말 기준으로 8천183개로 1년 전보다 11.5% 늘었고, 브랜드 수는 1만1천844개로 5.6% 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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