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까'페] '연례행사' 된 400만원 갈등…현기차는 '성과금' 모비스는 '격려금'
SBS Biz 김완진
입력2023.02.21 11:02
수정2023.02.26 13:55

오늘(21일) 업계에 따르면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은 직원 한 사람당 '특별 격려금' 300만 원을 지급한다고 공지했습니다. 녹록치 않은 사업 환경 속에서도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매출 50조 원을 넘겼다는 것이 명분이었습니다.
다만 내부 반발은 격해지고 있습니다. '왜 현대차와 금액이 다르냐'는 불만에서입니다. 사장 공지문에 일부 직원은 실명으로 "(사장이) 노망 들었나" "모비스 이익이 많을 때는 더 줬나"는 등의 비난을 쏟아내기도 했습니다.
논란의 양상은 현대차와 기아가 '특별격려금' 400만 원을 줬던 지난해와 거의 비슷합니다. 현대모비스 노조는 현대차지부에 속해 '2사 1노조' 논리를 내세웁니다. 현대차에서 임금과 성과급 임금단체협상이 타결되면, 현대모비스에도 같은 내용이 적용됩니다. 현대위아나 현대트랜시스 등에서는 300만 원 지급에도 반발 움직임이 뚜렷하지 않은 배경이기도 합니다.
올해로 23년째를 맞은 '2사 1노조' 원칙의 시작은, 현대정공·현대차·현대차써비스 등의 인수·합병으로 현대모비스가 만들어진 가운데 현대모비스로 적을 옮기는 일부 현대차 직원의 불안을 잠재우고 불이익을 막기 위한 차원에서였습니다.
현대차가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결정적 배경으로 꼽히는 '완성차 제조공정 전체 수직계열화'에 나섰던 시기와 맞물리는데, 현대차와 계열사들이 희비를 일정 부분 공유할 수 밖에 없는 '운명 공동체'가 됐던 때입니다.
이번에도 '현뛰없'?
이런 와중에서도 지난해 현대모비스는 격려금 지급에 선을 그었던 바 있습니다. 이후 노조 반발 속 400만 원을 주겠다고 발표했는데, 특별격려금 300만 원·목표달성독려금 100만 원으로 쪼개서 줬습니다.
이 지점에서 현대차 계열사에 다니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다 아는 말인 '현뛰없'('현대차를 뛰어넘을 수 없다') 때문이라는 자조가 나왔었는데, 이번에도 어김없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대차를 제외한 계열사들은 현대차의 복지나 처우 등을 뛰어넘을 수 없다는 의미인데, 실제로 규모와 수준 하다못해 방식에서라도 차이를 둬 '형님 그림자'를 밟지 않게 한다는 암묵적 룰입니다.
한 예로, 현대차 직원들은 애초에 할인된 가격으로 자사 차를 사지만, 현대모비스 직원이 받는 할인 금액은 소득으로 반영됩니다. 세금을 더 낸다는 얘기죠.
한 대의 차를 만드는 데 방대한 부품과 다양한 기술이 필요한 만큼, '공'의 우열을 가리는 것은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현뛰없'에 대한 불만이 이해될 수 있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반박 논리 약해져
다만 '현뛰없'에 불만을 가질 명분이 지난해보다 약하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영업익이 45% 안팎 늘면서 역대 가장 많았지만, 현대모비스는 오히려 0.7% 줄었기 때문입니다.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은 공지문에서 "지난해 경영성과가 모두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아쉬움을 내비치기도 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가 지난해 썼던 '격려금' 명칭을 '성과금'으로 바꿨지만, 현대모비스는 '격려금'으로 계속 쓰는 이유로도 풀이됩니다.
이런 가운데 '2사 1노조' 논리를 노조 입맛대로 적용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만약 글로벌 금융위기급 충격이 다가왔을 때 현대차가 성과급을 건너뛰거나 임금·사람을 줄이겠다고 하면 과연 모비스에서 동참하겠느냐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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