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반격에 재공세…과징금 앞세워 나희승 압박?
SBS Biz 안지혜
입력2023.02.15 11:25
수정2023.02.15 11:53
[앵커]
최근 정부와 산하 공기업 사이에 갈등과 잡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심심찮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가장 소란스러운 곳 중 하나는 지난해 잇단 사고가 발생했던 코레일인데요.
앞서 정부로부터 최대 과징금을 받았는데, 코레일은 반발하고 정부는 추가 과징금을 준비하는 등 갈등이 커지는 모습입니다.
안지혜 기자, 국토부가 코레일에 대한 추가 징계를 검토한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르면 이달 행정처분 심의위원회를 열어 코레일의 철도안전법 위반 사안을 심의합니다.
작업자가 사망한 지난해 7월 서울 중랑역 사고, 9월 고양 정발산역 사고 등 3건이 대상입니다.
코레일은 지난달 이미 열차 궤도 이탈과 작업자 사망 등 3건의 다른 열차사고에 대해 18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습니다.
국토부가 한 번에 부과한 과징금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였는데요.
불과 한 달 만에 또다시 10억 가까운 과징금을 받을 가능성이 커진 겁니다.
[앵커]
국토부가 이렇게 코레일을 압박하는 이유는 뭘까요?
[기자]
우선 코레일은 지난달 과징금에 대한 재심의·경감 의견서를 어제(14일) 오후 국토부에 제출했는데요.
일부는 코레일의 운영상 문제가 아니라 열차바퀴 제작사의 결함인 만큼 재심의가 필요하고, 일부는 책임을 경감을 해달란 입장입니다.
이렇게 과징금을 둘러싼 양측 간 공세와 재공세 배경엔 코레일 나희승 현 사장안의 해임안이 걸려있습니다.
국토부가 철도 안전 미조치를 이유로 나 사장에 대한 해임절차를 밟고 있는 만큼 코레일은 해임안의 사유가 되는 안전 미조치 논리 자체를 약화시키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SBS Biz 안지혜입니다.
최근 정부와 산하 공기업 사이에 갈등과 잡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심심찮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가장 소란스러운 곳 중 하나는 지난해 잇단 사고가 발생했던 코레일인데요.
앞서 정부로부터 최대 과징금을 받았는데, 코레일은 반발하고 정부는 추가 과징금을 준비하는 등 갈등이 커지는 모습입니다.
안지혜 기자, 국토부가 코레일에 대한 추가 징계를 검토한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르면 이달 행정처분 심의위원회를 열어 코레일의 철도안전법 위반 사안을 심의합니다.
작업자가 사망한 지난해 7월 서울 중랑역 사고, 9월 고양 정발산역 사고 등 3건이 대상입니다.
코레일은 지난달 이미 열차 궤도 이탈과 작업자 사망 등 3건의 다른 열차사고에 대해 18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습니다.
국토부가 한 번에 부과한 과징금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였는데요.
불과 한 달 만에 또다시 10억 가까운 과징금을 받을 가능성이 커진 겁니다.
[앵커]
국토부가 이렇게 코레일을 압박하는 이유는 뭘까요?
[기자]
우선 코레일은 지난달 과징금에 대한 재심의·경감 의견서를 어제(14일) 오후 국토부에 제출했는데요.
일부는 코레일의 운영상 문제가 아니라 열차바퀴 제작사의 결함인 만큼 재심의가 필요하고, 일부는 책임을 경감을 해달란 입장입니다.
이렇게 과징금을 둘러싼 양측 간 공세와 재공세 배경엔 코레일 나희승 현 사장안의 해임안이 걸려있습니다.
국토부가 철도 안전 미조치를 이유로 나 사장에 대한 해임절차를 밟고 있는 만큼 코레일은 해임안의 사유가 되는 안전 미조치 논리 자체를 약화시키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SBS Biz 안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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