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영향은?…16일 방재학회서 시뮬레이션 결과 공개
SBS Biz 김성훈
입력2023.02.10 08:43
수정2023.02.10 08:43
[사진=연합뉴스]
정부출연연구기관들이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시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을 평가하고자 준비해온 해류 시뮬레이션 결과를 오는 16일 학술대회를 통해 공개합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과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연구자들은 이르면 올봄으로 예정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해 방사성 물질이 해양에서 어떻게 확산하고 작용할지를 연구해왔습니다.
오늘(10일) 한국방재학회 학술대회 프로그램 목록에 따르면, 김경옥 해양과기원 책임연구원과 서경석 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 공동연구팀은 오는 15~17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에서 열리는 한국방재학회 학술발표대회 둘째 날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에 의한 해양 확산 시뮬레이션' 결과를 발표합니다.
앞서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해양수산부 등 각 유관 부처로 구성한 범정부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이달 중 시뮬레이션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할 연구에서는 일본 오염수 방류 상황에 대한 가정을 토대로 오염수에서 걸러지지 않은 채 그대로 방출되는 방사성 핵종인 삼중수소 확산 양상에 대한 분석 결과가 제시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 차원의 공식 발표가 아닌 학회 발표를 선택한 것과 관련해 과학계에서는 결과를 정부 입장으로 공식화하기에는 부담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이제 돌반지·골드바 내다 팔때'…'이 사람 때문?'
- 2.이러니 나라살림 되겠나…김치통에 현금다발 꽉꽉
- 3.단순 감기인줄 알았는데…무섭게 퍼지는 '이 병'
- 4.[단독] 가상자산 입출금 '선차단후통보' 길 열린다…"긴급할 때"
- 5.왜? 비례형 치료비 보험 판매 중단 수순
- 6.사 먹는 게 나으려나…차라리 깍두기로 버텨?
- 7.'비트코인 빚투'로 대박…마이크로스트래티지, 금융자산만 36조원
- 8.[단독] 테무 어린이 잠옷에 전신 화상…호주서 리콜
- 9.롯데그룹, '유동성 위기설' 해명에도 주가 급락
- 10.'나는 허리 휘는데, 은행은 또 돈잔치?'…쌓아둔 돈 '무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