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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우머니] ‘홍삼’ 위협하는 새로운 건강기능식품 강자는?

SBS Biz 김경화
입력2023.02.01 07:50
수정2023.02.01 09:35

■ 재테크 노하우 100분 머니쇼 '하우머니' -  권미경 DMC미디어 마켓인사이트서비스 실장

Q. 새해 계획을 묻는 설문조사에서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게 운동ㆍ다이어트ㆍ건강관리죠. 저부터도 아침 저녁으로 영양제 챙겨 먹는 게 당연한 일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와 성장세도 상당할 것 같거든요?




-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와 성장세는?
- 독일 스태티스타 “2022년 건기식 시장 규모 1,468억 달러”
- 건강기능식품 시장, 2018년부터 6.9%씩 지속 성장중
- 코로나19 이후 건강기능식품 시장 확대 등 소비 트렌드 변화


- 한국, OECD 최고 수준 과로 국가, 건강에 대한 관심 확대
- 2019년 4조8000억원 수준이었던 건기식 시장 규모
-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4년 동안 약 25% 성장
- 지난해 처음으로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 6조 원 돌파

Q.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은 홍삼이라고 들었습니다. 홍삼 이외에 한국사람들이 꼭 챙겨 먹는 건강기능식품은 뭐가 있나요? 

- 한국 건강기능식품 1위는 홍삼…2위는?
- 홍삼 점유율 32.6%→22.9%…2위와 격차 줄어
- 홍삼, 2019년 건기식 시장 32.6%인 1조5939억원 기록
- 4년 전 프로바이오틱스와 2배가량 차이 나던 점유율 격차
- 프로바이오틱스는 4년 전 15%와 비슷한 14.5%의 점유율
- 최근엔 비타민과 유산균, 오메가3, 단백질 등 다양한 종류
- 홍삼·비타민에 프로바이오틱스…건강기능식품 인기
- 단백질보충제, 4년 만에 2배 이상 고속 성장

Q. 건강기능식품은 가격이 저렴한 편도 아니기도 하죠. 한국 사람들이 건강기능식품에 월 평균 돈을 얼마나 쓰는지도 궁금한데요? 

- 한국인의 건강기능식품 사랑…월 평균 지출액은?
- 소비자 10명 중 6명은 월 평균 10만원 이상 지출
- 여성보다 남성의 건강기능식품 월 지출액 더 커
- 20~50대 '건강기능식품' 신경…셀프 헬스케어 트렌드 

Q. 저 소비자들이 영양제 같은 건강기능식품을 사려고 할 때 어디서 찾아보는지 그 경로도 궁금한데요. 요즘은 인터넷으로 찾아보거나 유튜브 같은 걸 이용하지 않나 싶은데 어떻습니까?

- 건강기능식품 정보 어디서 얻나…‘유튜브’가 대세?
-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서 건강기능식품 검색
- 건기식 관련 정보 획득 방식, 세대별 차이 뚜렷
- 20대, 유튜브 상의 개별 채널에서 정보 얻어
- 50대, TV의 건강 및 생활정보 프로그램 선호
- 포털사이트 검색, 주변인 후기, 소셜 미디어 등

Q. 건강기능식품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요. 사실 요즘 남녀노소 다이어트 제품들도 많이 찾으시잖아요. 조사하신 내용 중에 우리가 영양제나 다이어트 제품 같은 걸 살 때 어떤 점을 고려해서 구입하는지에 대한 결과도 있다고 들었는데요?

- 영양제 선택 1순위 이유…성분 VS 효능?
- 남자는 효능과 효과 중요…4050에서 더욱 두드러짐
- 건기식 구매 시 효능을 가장 기본적인 요소
- 원료의 안정성과 구성 성분도 고려 
- 가격, 이용 후기, 브랜드, 제조사 확인 
- 자신이 섭취하는 제품과의 상성을 살피기도 
- 2030세대, 가격과 이용후기에 초점 
- 4050세대, 인증 마크를 확인하는 등 원료 안정성에 무게

Q. 주로 어디서 사는지도 궁금한데요. 마트나 약국 같은 곳에서 사는 거 아닌가요? 건강기능식품이나 다이어트 식품을 주로 구입하는 구매처는 어딘가요? 

- 건강기능식품 어디서 사나…구입처 1위는?
- 건기식 구매 채널, 온라인 오픈마켓 이용률이 압도적
- '자사몰'로 불리는 기업의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 이용
- 자사몰은 20대, 해외 직구는 30대, 약국은 50대의 이용률 높아 
- 20대 중심의 수요, 헬스 앤 뷰티 스토어에서의 구매율도 주목
- 모바일 쇼핑몰 이용률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 TV홈쇼핑을 통한 구매율도 높게 나타나
- 쇼핑 플랫폼별 이용률 TOP5…1위 네이버 쇼핑

Q. 사실 뭐니뭐니해도 전국민이 하나씩은 먹는 게 비타민이나 유산균 아닐까 싶어요. 멀티 비타민과 유산균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조사도 하셨다면서요,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보여주시죠.

- 멀티비타민 브랜드 인지도 1위…전국민의 OOO?
- 멀티비타민 인지도…센트룸, 고려은단, 종근당 건강 순서
- 건강기능식품 온라인 매출 1위는 비타민
- 제약업계, 시장 규모 1조 '비타민 전쟁' 확전 양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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