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한강하저터널 뚫는 3200톤 두더지 아시나요?
SBS Biz 신다미
입력2023.01.30 11:15
수정2023.01.30 15:51
[앵커]
보통 지하터널은 화약을 터뜨리는 발파 방식이기 때문에 진동에 소음을 감수해야만 합니다.
이렇게 화약을 터트리지 않는 최첨단 공법도 물론 있습니다.
이 공법으로 실제 한강 아래 지하터널을 뚫고 있다는데, 그 현장을 신다미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경기도 김포와 파주 구간을 잇는 수도권 제2 순환 고속도로 공사 현장입니다.
한강 아래 2.98km를 뚫어 다리 대신 지하터널을 통해 차가 이동하게 됩니다.
국내에서는 최초로 강 아래 지하터널을 만드는 건데, 최첨단 장비로 암반을 깎는 최신 공법이 적용됩니다.
제 뒤로 보이는 것은 길이 125미터, 무게만 3200톤에 달하는 터널 굴착기, 이른바 TBM으로 불리는 장비입니다.
앞부분에 위치한 칼 모양의 커터 헤드가 회전하며 암반을 깎아냅니다.
화약을 설치해 발파하는 기존 방식과 비교해 소음과 진동이 거의 없습니다.
또 회전하면서 앞으로 나가기 때문에 기존 발파 방식보다 공사기간을 5배나 단축할 수 있습니다.
[안병철 / 현대건설 현장소장: 한강 구간은 지층이 되게 다양해요. 복잡하게 있습니다. 그러면 발파를 할 경우에 붕락될 위험이 되게 높아요. 그 지층에 가장 적합하게 안전하게 시공할 수 있는 그런 공법이 됩니다.]
국토교통부는 GTX 도심 구간 굴착에도 이 장비 활용을 검토 중입니다.
2월부터 공사가 시작돼 2026년 말에는 한강 아래로 일반 차량이 다니는 왕복 4차선 도로가 생깁니다.
SBS Biz 신다미입니다.
보통 지하터널은 화약을 터뜨리는 발파 방식이기 때문에 진동에 소음을 감수해야만 합니다.
이렇게 화약을 터트리지 않는 최첨단 공법도 물론 있습니다.
이 공법으로 실제 한강 아래 지하터널을 뚫고 있다는데, 그 현장을 신다미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경기도 김포와 파주 구간을 잇는 수도권 제2 순환 고속도로 공사 현장입니다.
한강 아래 2.98km를 뚫어 다리 대신 지하터널을 통해 차가 이동하게 됩니다.
국내에서는 최초로 강 아래 지하터널을 만드는 건데, 최첨단 장비로 암반을 깎는 최신 공법이 적용됩니다.
제 뒤로 보이는 것은 길이 125미터, 무게만 3200톤에 달하는 터널 굴착기, 이른바 TBM으로 불리는 장비입니다.
앞부분에 위치한 칼 모양의 커터 헤드가 회전하며 암반을 깎아냅니다.
화약을 설치해 발파하는 기존 방식과 비교해 소음과 진동이 거의 없습니다.
또 회전하면서 앞으로 나가기 때문에 기존 발파 방식보다 공사기간을 5배나 단축할 수 있습니다.
[안병철 / 현대건설 현장소장: 한강 구간은 지층이 되게 다양해요. 복잡하게 있습니다. 그러면 발파를 할 경우에 붕락될 위험이 되게 높아요. 그 지층에 가장 적합하게 안전하게 시공할 수 있는 그런 공법이 됩니다.]
국토교통부는 GTX 도심 구간 굴착에도 이 장비 활용을 검토 중입니다.
2월부터 공사가 시작돼 2026년 말에는 한강 아래로 일반 차량이 다니는 왕복 4차선 도로가 생깁니다.
SBS Biz 신다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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