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줄이고 또 줄인다…카드업계 희망퇴직 칼바람

SBS Biz 류정현
입력2023.01.06 11:18
수정2023.01.06 12:08

[앵커]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자금조달 부담에 휩싸여 고객 혜택을 늘리는 게 아니라 오히려 고객 혜택을 줄이고 고강도 비용 절감에 나서는 경우인데요.

요즘 카드사 상황이 그렇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류정현 기자, 일단 연초부터 희망퇴직 소식이 있네요. 

[기자] 

하나카드가 주인공인데요.

하나카드는 지난 4일 '준정년 특별퇴직'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대상은 1968년생 직원 중에서 이번달 말일 기준 만으로 10년 이상 근속한 사람입니다. 

책임자와 사원급 직원에게는 3년 치 평균임금이 제공되고요 관리자의 경우 31개월에서 36개월치 평균임금이 차등적으로 지급됩니다. 

여기에 자녀장학금, 의료비, 재취업 지원금 등도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카드는 오는 10일까지 퇴직 신청을 받고 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31일까지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이보다 조금 앞선 지난해 말에는 현대카드와 우리 카드도 희망퇴직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앵커] 

카드사가 이렇게 허리띠를 졸라맬 거라는 관측은 예전부터 나왔죠? 

[기자] 

그렇습니다. 

이런 분위기는 연초 카드사 CEO들이 냈던 신년사에서도 읽을 수 있는데요.

공통적으로 고금리, 고물가에 따라 금융시장이 불안정한 상황이기 때문에 내실경영에 나서야 한다는 메시지를 냈습니다. 

최근 카드사들은 무이자 할부 기간이나 캐시백 혜택, 심지어 신용카드 한도에 이르기까지 '줄일 수 있는 건 최대한 줄여보자'는 기조를 보이고 있는데요.

결국 카드사들의 잇따른 희망퇴직도 조직을 경량화해 비용을 줄여보기 위한 움직임인 셈입니다. 

실제로 신용평가사인 한국기업평가는 올해 국내 카드사들이 지불해야 하는 이자 비용이 지난해보다 1조 원 넘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한동안 저금리 호황을 누렸던 카드업계에도 찬 바람이 본격적으로 불기 시작했습니다. 

SBS Biz 류정현입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류정현다른기사
[인사] 라이나생명
우리카드, 가맹점 대표자 개인정보 7만5천건 유출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