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전기차도 '리스' 등 상업용은 美 인플레법 보조금 혜택
SBS Biz 권준수
입력2022.12.30 05:59
수정2022.12.30 10:01
[앵커]
미국 정부가 한국산 전기차에 대해 상업용일 경우,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 보조금 지급 대상이라고 밝혔습니다.
리스 차량 등이 혜택을 받게 될 전망인데요.
자세한 내용, 권준수 기자 연결합니다.
북미 지역 밖에서 생산된 전기차에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게 원칙이었는데, 지침이 추가된 거죠?
[기자]
네, 미국 재무부가 IRA 법안의 전기차 세액공제 규정과 관련해 추가 지침을 공개했습니다.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상업용 전기차를 '납세자가 직접 사용 또는 리스를 위해 구매한' 차량으로 정했는데요.
상업용 전기차의 범위에 리스 회사가 사업용으로 구매한 전기차도 포함시켰습니다.
한국 정부가 미국 정부에 요청해 온 사항이기도 한데 IRA 법안은 최종 조립을 북미에서 해야 하는 조건을 달아 세액공제를 주도록 해왔습니다.
그만큼 미국 내 투자와 일자리를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었는데 국내 현대차그룹의 경우 전기차를 전부 한국에서 수출해 걸림돌이 있었습니다.
[앵커]
한숨 돌릴 수 있게 됐군요?
[기자]
네, 이번 지침으로 현대차는 상업용 전기차 시장에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돼, 동등한 경쟁이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재무부는 2가지 조건을 달았는데요.
차량 수명의 80∼90% 해당하는 '장기 리스' 혹은 리스 계약 종료 이후 할인된 가격에 차량을 살 수 있는 옵션이 있는 경우 세액공제를 주지 않습니다.
사실상 대여가 아니라 판매로 볼 수 있을 경우 혜택을 주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그동안 IRA 제정을 주도한 조 맨친 상원의원 등은 전기차 렌터카나 리스차에 보조금을 주면 안 된다고 주장해 온 영향이 큽니다.
북미 내 최종조립뿐만 아니라 배터리와 광물 조건의 경우도 세제혜택을 받기가 까다로워 내년 3월로 최종 결정이 연기됐는데요.
우리 정부는 이미 미국에 전기차 공장을 건설 중인 현대차도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세부 규정 시행을 3년 유예해달라고 요청해 놓은 상태입니다.
SBS Biz 권준수입니다.
미국 정부가 한국산 전기차에 대해 상업용일 경우,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 보조금 지급 대상이라고 밝혔습니다.
리스 차량 등이 혜택을 받게 될 전망인데요.
자세한 내용, 권준수 기자 연결합니다.
북미 지역 밖에서 생산된 전기차에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게 원칙이었는데, 지침이 추가된 거죠?
[기자]
네, 미국 재무부가 IRA 법안의 전기차 세액공제 규정과 관련해 추가 지침을 공개했습니다.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상업용 전기차를 '납세자가 직접 사용 또는 리스를 위해 구매한' 차량으로 정했는데요.
상업용 전기차의 범위에 리스 회사가 사업용으로 구매한 전기차도 포함시켰습니다.
한국 정부가 미국 정부에 요청해 온 사항이기도 한데 IRA 법안은 최종 조립을 북미에서 해야 하는 조건을 달아 세액공제를 주도록 해왔습니다.
그만큼 미국 내 투자와 일자리를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었는데 국내 현대차그룹의 경우 전기차를 전부 한국에서 수출해 걸림돌이 있었습니다.
[앵커]
한숨 돌릴 수 있게 됐군요?
[기자]
네, 이번 지침으로 현대차는 상업용 전기차 시장에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돼, 동등한 경쟁이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재무부는 2가지 조건을 달았는데요.
차량 수명의 80∼90% 해당하는 '장기 리스' 혹은 리스 계약 종료 이후 할인된 가격에 차량을 살 수 있는 옵션이 있는 경우 세액공제를 주지 않습니다.
사실상 대여가 아니라 판매로 볼 수 있을 경우 혜택을 주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그동안 IRA 제정을 주도한 조 맨친 상원의원 등은 전기차 렌터카나 리스차에 보조금을 주면 안 된다고 주장해 온 영향이 큽니다.
북미 내 최종조립뿐만 아니라 배터리와 광물 조건의 경우도 세제혜택을 받기가 까다로워 내년 3월로 최종 결정이 연기됐는데요.
우리 정부는 이미 미국에 전기차 공장을 건설 중인 현대차도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세부 규정 시행을 3년 유예해달라고 요청해 놓은 상태입니다.
SBS Biz 권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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