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카드사 신용대출 평균 금리도 15%대로…두달새 1.26%p↑

SBS Biz 임종윤
입력2022.12.25 10:07
수정2022.12.25 10:22

레고랜드 사태 여파로 자금조달이 어려워진 카드·캐피털사들이 최근 한두 달 새 신용대출 금리를 크게 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25일) 여신금융협회가 집계한 카드·캐피털사 20곳의 11월 말 기준 신용대출 금리는 평균 15.65%로, 한 달 전(14.91%)보다 0.74%포인트(p) 올라, 카드·캐피털 등 여신전문금융사(여전사) 신용대출 평균 금리가 15%대로 오른 것은 올해 들어 처음입니다.

여전사 신용대출 평균 금리는 10월(14.91%)에도 전월 대비 0.52%포인트 올라 상승 폭이 컸는 데 10∼11월 두 달 새 평균 금리 상승 폭은 1.26%포인트에 달합니다.

그동안 여전사 신용대출 금리가 기준금리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았던 점을 고려하면 이례적인 상승 폭입니다.

실제로 여전사 신용대출 평균 금리는 올해 7월(13.96%)까지도 13%대를 유지, 기준금리가 0.50%에 머물렀던 작년 8월(13.48%)과 비교해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조달금리가 상승하긴 했지만 인터넷전문은행과의 중·저신용자 대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대출금리 인상보다는 마진 축소로 대응해왔던 영향이 컸고 증시 부진과 부동산 시장 냉각으로 신용대출 수요가 전반적으로 감소한 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카드업계 1위인 신한카드는 신용평점(이하 KCB 기준) 601∼700점 고객의 신용대출 금리를 9월 14.65%에서 11월 18.25%로 불과 두 달 새 3.60%포인트나 올렸고 캐피털업계 1위인 현대캐피탈도 801∼900점 고객의 대출금리를 10월 14.71%에서 11월 16.14%로, 900점 초과 고신용자 대출금리는 같은 기간 12.41%에서 14.60%로 각각 1∼2%포인트대를 올렸습니다.

자금시장 경색 심화로 시장에서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자 대형사들마저 본격적으로 신용대출 상품의 '디마케팅'(고객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이는 마케팅)에 나선 것으로 여전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여전사들이 신용대출 금리를 법정 최고금리(20%)에 가깝게 올리면서 이들로부터 돈을 주로 빌리는 중·저신용자나 개인사업자들의 이자 부담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여신금융업계 관계자는 "최근 시장이 다소 안정되긴 했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시장에서 높은 금리를 주고도 자금을 조달하기가 어려웠다"며 "다수 여전사가 금리를 높여 대출 수요를 줄일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임종윤다른기사
中당국 중룽 회계장부 조사…'그림자 금융' 위기 본격 대응 신호
中 8월 제조업 PMI 49.7…5개월 연속 경기수축 국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