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NFL과 140억 달러 초대형 계약
SBS Biz 임선우
입력2022.12.23 06:50
수정2022.12.23 10:16
[유튜브의 유료 서비스인 유튜브TV의 로고(CI). (AP=연합뉴스)]
유튜브가 천문학적인 액수를 들여 미국 최고 인기 스포츠인 미 프로풋볼리그(NFL) 중계권을 획득했습니다.
현지시간 22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유튜브는 7년간 매년 평균 20억 달러(약 2조 5천억 원)를 내고 NFL의 일요일 경기를 중계하는데 합의했습니다.
총 계약 규모는 140억 달러(약18조원)이지만, 추후 시장 환경에 따라 유튜브가 지불해야 할 액수는 더 늘어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트리밍 경쟁자업체 아마존과 월트디즈니도 NFL의 일요일 경기 중계권 획득 경쟁에 뛰어들었지만, 유튜브가 최종 승자가 됐습니다.
유튜브가 과감하게 지갑을 연 이유는 최근 스트리밍 시장의 경쟁에서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현재 매달 64.99달러(약 8만3천 원)를 내야 하는 유튜브TV의 가입자는 시험 구독자를 포함해 500만 명에 달하지만, 지난 분기에 처음으로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이에 유튜브는 유료 서비스 구독자를 늘리기 위해 프로스포츠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매달 24.99달러(약 3만2천 원)의 구독료를 내면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 전 경기를 볼 수 있는 상품을 판매했고, 브라질 프로축구를 볼 수 있는 상품도 출시했습니다.
유명 스포츠 분야에서는 이미 OTT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프라임 비디오'는 '목요일 밤 풋볼'(Thursday Night Football)을 방송하고 있고, 애플의 '애플TV+'와 컴캐스트의 '피콕'은 지난 시즌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경기 중계권을 확보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스포츠 시즌 중 한 달에 적어도 한 번 이상 경기를 생중계로 보는 사람이 1억 6천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돼 OTT들이 포기하기 어려운 시장입니다.
유명 스포츠 분야에서는 이미 OTT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프라임 비디오'는 '목요일 밤 풋볼'(Thursday Night Football)을 방송하고 있고, 애플의 '애플TV+'와 컴캐스트의 '피콕'은 지난 시즌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경기 중계권을 확보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스포츠 시즌 중 한 달에 적어도 한 번 이상 경기를 생중계로 보는 사람이 1억 6천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돼 OTT들이 포기하기 어려운 시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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