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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까'페] 말 많고 탈 많은 GTX-C ,도봉구간 놓고 난감한 국토부

SBS Biz 윤지혜
입력2022.12.06 14:39
수정2022.12.08 12:21



내년 초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도봉구간의 지하화 여부에 대한 판가름이 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감사원 결과 등을 감안하면 지하화가 유력한 가운데 지상화를 주장했던 국토교통부 책임론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지난달 감사원은 공익감사 결과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앞서 도봉구가 GTX-C 도봉구간 지상화에 반발해 공익감사를 청구한데 따른 것입니다.

지난 2020년 10월 국토부는 GTX-C 사업을 추진하면서 '정부과천청사역~도봉산' 구간(37.7 km)에 지하전용 철로 신설을 계획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실시협약을 앞두고 지상 선로를 공유하도록 돌연 계획을 변경했고 인근 주민들은 크게 반발했습니다. 

치열한 공방 끝에 공익감사까지 가게 됐고, 감사원은 도봉구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감사원은 국토부가 창동역-도봉산 구간이 제외되는 것처럼 민간 기업에 잘못 알리고 사후조치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함께 국토부 관련자 3명을 징계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도봉구 주장이 설득력을 얻으면서 GTX-C 도봉구간은 지하화로 결정될 가능성 높아졌습니다. 국토부에서도 "지하화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겠다"고 밝혔습니다.

최종 결정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한 민자 적격성 검토 결과가 나온 이후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KDI는 당초 국토부와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주장한 지상화 방안을 토대로 결과를 내놓은 바 있는데, 이번엔 지하화로 검토해보겠다는 것입니다. 

다만 지하화를 추진할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점은 변수로 꼽힙니다. 업계에서는 지하화가 지상화와 비교해 6000억 원 정도 더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 경우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반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협상 과정에서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줄다리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지하화 여부를 결정하느라 당초 계획보다 9개월가량 사업 일정이 미뤄진 탓에 착공을 서둘러야 하는 국토부 입장에선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내년 1~2월 민자 적격성 검토 결과가 나오면 현대건설 컨소시엄 등과 협의한 뒤 기재부 심의를 거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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