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3만건 넘는 보이스피싱, 정보공유 통합 인프라로 대응해야"
SBS Biz 김성훈
입력2022.11.22 17:12
수정2022.11.22 17:12
오늘(22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서민금융연구원 주최로 열린 '보이스피싱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위한 범국민 정책토론회'에서 정운영 금융과행복네트워크 의장은 주제발표자로 나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정 의장은 보이스피싱 해결을 위해 "콘트롤타워를 만들어 지속적인 홍보와 정보 제공을 해야 하며, 통화접근-통화수신-통화실행-사기피해 등 단계별로 통합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사기피해 구제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선 예방기능과 더불어 사기 피해자의 치유·회복을 위한 금전 피해 보상과 트라우마 상담 지원 등 사후적 지원 체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장은 "보이스피싱 범죄는 매년 3만여 건씩 발생하고 있고, 지난 한 해 동안 피해 금액만 7700억원에 달한다"며 "특히 서민층의 경우 보이스피싱 범죄는 회복하기 어려운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보이스피싱 범죄가 근절되지 않는 건 무엇보다도 각 기관에 흩어져 있는 피해 예방 및 구제 기능 등이 유기적으로 작동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직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신속하고 체계적인 정보공유 인프라의 통합이 구현될 수 있도록 구조화된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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