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임승차'로 전국 지하철 24조 적자…13개 지자체 "국비지원 필요"
SBS Biz 최지수
입력2022.11.16 11:36
수정2022.11.16 12:08
도시철도(지하철) 무임손실로 인한 전국 철도 경영기관의 총 누적 적자가 약 24조 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를 비롯한 13개 광역·기초자치단체로 구성된 '전국 도시철도 운영 지자체 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이런 내용의 지자체장 명의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국회와 정부에 전달했다고오늘(16일) 밝혔습니다.
협의회는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가 법정 무임승차로 도시철도(지하철)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다면서 국비 지원을 공식적으로 다시 요구했습니다.
협의회는 1984년 교통약자 무임승차 제도가 도입된 이후 약 40년간 도시 철도망의 지속적 확대와 급격한 노령화 등으로 인해 누적된 손실 부담이 극심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서울시 등 지자체 대부분이 도시철도 요금을 2015년 인상한 뒤 동결해 수송원가 대비 평균 운임이 약 30%에 그쳐 경영상의 어려움이 크다고 설명했습니다.
무임손실로 인한 전국 철도 경영기관의 총 누적 적자는 약 24조 원으로, 지자체의 재정건전성까지 위협하는 실정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입니다.
전국 철도 경영기관의 작년 당기 순손실은 1조6천억 원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보다 50% 이상 증가했습니다.
협의회는 노후 시설의 대대적인 교체·보수와 편의시설 확충, 지하철 내 밀집 현상 해소를 위한 이동통로 확장 등의 필요성이 커지는 만큼 무임손실에 대한 국비 지원을 통해 투자 여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협의회는 그간 정부와 국회에 무임손실 보전을 여러 차례 건의했으나 논의가 지지부진한 상황입니다. 지난해 관련 법률 개정안이 국회 국토위원회 법안소위까지 올라갔지만, 국토교통부의 PSO(공익서비스비용) 연구용역 이후로 개정안 처리가 미뤄지고 있습니다.
협의회는 도시철도 무임손실에 대한 중앙정부 지원을 확보하기 위해 출범한 기구입니다. 서울·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경기 등 7개 광역자치단체와 용인·부천·남양주·김포·의정부·하남 등 6개 기초자치단체가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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