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AI 기업 '코난테크놀로지'에 224억 원 투자…"AI 전환 가속화"
SBS Biz 신채연
입력2022.10.28 09:57
수정2022.10.28 10:14
[이상호 SKT CTO(왼쪽)와 김영섬 코난테크놀로지 대표가 MOU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SK텔레콤이 국내 AI 기술 기업 '코난테크놀로지' 지분을 확보했다고 오늘(28일) 밝혔습니다.
SKT는 SK커뮤니케이션즈가 보유한 코난테크놀로지 지분 20.77%를 224억 원에 인수하면서 23.9%를 보유한 김영섬 대표에 이어 2대 주주가 됐습니다.
코난테크놀로지는 검색엔진,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 분야에서 기술력을 축적한 AI 솔루션 전문 기업입니다. 오픈소스가 아닌 자체 기술로 개발한 AI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자연어를 처리하는 텍스트 AI와 인공지능으로 영상을 분석하는 비디오 AI 영역에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SKT는 이번 투자와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AI 핵심 기술 확보,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특히 AI 서비스 A.(에이닷) 고도화, SKT의 'AI컴퍼니' 진화에 속도를 더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SKT와 코난테크놀로지는 시너지 창출을 위해 인력 교류, 기술 협력과 시장 확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체적 협업 방안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이상호 SKT CTO는 "SKT의 AI 사업 확장에 코난의 AI 기술이 접목돼 시너지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코난테크놀로지도 SKT와 협업을 통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李대통령 "같은 일해도 비정규직에 더 줘야…최저임금 고집 버려야"
- 2.'내일부터 출근 평소보다 서둘러야 할지도'…지하철 무슨 일?
- 3.국민연금 30% 손해봐도 어쩔 수 없다…당장 돈이 급한데
- 4.롯데百 갔는데 "이런 복장으론 출입 불가"…무슨 옷이길래
- 5.당장 죽겠다, 국민 연금 30% 깎여도 어쩔 수 없다
- 6.김포 집값 들썩이겠네…골드라인·인천지하철 2호선 연결 탄력
- 7.당첨되면 10억 돈방석…현금부자만 또 웃는다
- 8.'내일 마트로 달려가야겠네'…반값에 주부들 신났다
- 9.박나래 '주사이모' 일파만파…의협 "제재해야"
- 10."우리는 더 준다"..민생지원금 1인당 60만원 준다는 '이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