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시장 진출…통장·카드·대출 동시에 선봬

SBS Biz 김성훈
입력2022.10.27 09:32
수정2022.10.27 10:30

카카오뱅크가 개인사업자 뱅킹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오늘(2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개인사업자 통장과 체크·제휴 신용카드, 대출 상품을 소개했습니다. 



다음달 1일 출시 예정인 카카오뱅크의 개인사업자 뱅킹은 대출 상품뿐 아니라 통장과 카드까지 동시에 선보였습니다.

개인사업자 대출, '최대 1억·최저 5.4%대 이자' 
지난달 말 기준 개인사업자 대출 잔액은 443조1000억원을 기록할 정도로 개인사업자 뱅킹에 대한 높은 수요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병수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스튜디오 팀장은 "카카오뱅크가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 등 포용금융을 통해 고신용자와 저신용자 사이의 '금리 절벽'을 메워온 것처럼, '개인사업자에게 좋은 은행을 만들자'는 방향성 아래 개인사업자의 편리성과 혜택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습니다. 



먼저 개인사업자 신용대출은 대출 가능 최대 금액은 1억원이며, 대출 금리는 26일 기준 최저 5.491%입니다. 

대출 기간은 최소 1년부터 최대 10년(1년 단위 최대 10년까지 연장 가능)으로, 상환 방법은 만기일시상환과 원금균등분할상환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해약금은 100% 면제합니다. 

사업과 관련된 별도의 서류를 제출할 필요 없이 개인 신용 대출만큼이나 쉽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또 한도 등 사유로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이 어려운 사업자의 경우 연계된 13곳의 제휴사를 통해 연계 대출을 제공합니다. 

카카오뱅크는 향후 보증부대출과 담보대출 상품도 단계적으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공공기관·지방자치단체 등과의 협약을 통해 제공하는 정책자금대출도 추진해 금리 경쟁력을 추가로 확보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카카오뱅크는 개인사업자의 사업 역량을 다각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신용평가모형을 고도화합니다. 

그동안 개인사업자의 사업장 운영 데이터는 신용 평가에 크게 활용되지 못했다는 판단에 따른 겁니다. 
 
카카오뱅크는 업종별 특화 모형 구조를 설계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이에 맞게 적용해 사업자 데이터 활용성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진호 카카오뱅크 신용리스크모델링팀 매니저는 "전통적인 개인사업자 신용평가모형의 한계를 극복한 신규 모형 개발을 통해 보다 많은 개인사업자에게 합리적인 대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개인사업자 통장, 이체 등 각종 수수료 면제
여기에 개인사업자통장도 선보였습니다.

별도의 서류제출 없이 스크래핑과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빠르고 편리하게 개설이 가능합니다. 

각종 서류를 제출하기 위해 영업점을 방문해야했던 번거로움을 없앤 게 특징입니다. 

개인사업자의 금융 비용 절감을 위해 이체와 ATM 입·출금, 사업에 필요한 증명서 발급 등 각종 수수료도 조건없이 전부 면제했습니다. 

또 사업자 전용 메시지 카드를 이용해 계좌 번호를 공유하거나 입금을 요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입금 요청 서비스를 통해 사업자는 거래처 대금과 고객 정산 자금을 간편하게 요청하고 받을 수 있으며, 거래처는 거래대금을 빠르게 입금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오는 12월 중 앱 화면을 개편해 사업자 상품만 한 눈에 모아 볼 수 있는 '사장님 전용 홈 화면'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체크·신용카드도 출시…주유·통신 등 캐시백   
개인사업자 체크카드와 제휴 신용카드도 출시합니다. 

사업 운영을 위한 소비가 많은 사업자들에게 소비가 하나의 혜택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계해 주유와 통신, 렌탈, 해외 등 사업 운영에 필수인 업종의 소비 혜택을 높였습니다. 

먼저 '개인사업자 체크카드'는 음식점과 주점, 카페 등 생활업종에서 0.3%의 캐시백을 혜택을 제공합니다. 

통신과 대형마트, 주유, 해외 등 사업 업종에서는 3%의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월 실적이 없더라도 최대 1만원의 캐시백이 지급되며, 이용 실적에 따라 최대 5만원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휴 신용카드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삼성카드'도 출시합니다.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조건없이 1%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통신, 렌탈, 방역 등 사업장 운영 경비와 연관된 가맹점의 경우 1.5%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 

또 4대 사회보험 정기결제와 전기요금, 주유 등 사업 필수 경비와 연관된 가맹점은 5% 할인이 적용되며, 전월 이용 실적에 따라 최대 3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도 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김성훈다른기사
[인사]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
학자금에 빚투까지…빚에 눌린 청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