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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리포트] 업계 '자율'에 맡겨진…배달과 동시에 줄줄 새는 '내 정보'

SBS Biz 김완진
입력2022.10.19 17:45
수정2022.10.19 18:31

코로나를 겪으면서 일상에 더 깊숙이 자리 잡은 '음식 주문 배달' 서비스 과정입니다. 

주문에서 배달까지 크게 3단계로 이뤄집니다. 

이 과정에서 플랫폼 사업자와 음식점, 배달원 등이 고객의 개인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어찌 보면 당연할 수도 있지만 사생활과 직결된다고 볼 수 있는 것들.

특히 연락처가 그렇죠.

문제는 그럼 만약에 이 정보가 악용되거나 밖으로 유출된다면 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느냐를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개인정보가 악용될 경우 발생할 피해는 가늠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배달대행업체인 바로고는 고객의 주소지를, 가맹 음식점들이 전화번호를 통해 공유할 수 있게 했다가 시정명령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전에 이 대행업체를 통해 주문을 한 적이 있으면, 가맹된 다른 음식점에도 주소를 공개했다는 이야기입니다. 

특히 전화번호는 문제가 심각합니다. 

뒤늦게나마 문제구나 싶은 인식이 확산되면서 정부가 업계와 자율규약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전화번호는 현재 일부 업종에서 활용되고 있는 가상의 번호 일명 '안심번호'로 대체해서, 실제 고객의 번호가 노출되지 않게 하고 주소도 배달원이 배달을 수락한 경우만 알려주고, 배달 이후에는 사라지게 하는 방안 등이 거론됐습니다. 

그런데 이걸 왜 사업을 하기 위해 반드시 지킬 조건으로 강제하지 않고 '자율'에 맡기는 것인지, 서두르지 않고 논의하기로 한 것인지 답답합니다. 

자율이 사회 전체 효율성을 키우는 분야도 있지만 오히려 불안을 키우거나 면죄부를 주는 분야도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한다고 해서 배달업 발전이 더뎌질 이유가 없습니다. 

자율에 맡길 분야가 아니라는 얘기죠.

앵커리포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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