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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조양 파업에 드러난 조선업 속살…노조는 '으름장'

SBS Biz 강산
입력2022.10.19 11:15
수정2022.10.19 15:37

[앵커]

올 7월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파업을 계기로 정부가 조선업 하청노동자들의 처우를 개선하기 위한 청사진을 내놨습니다.



원-하청 상생 협약을 체결하도록 정부가 직접 지원하겠다는 게 골자인데요.

이런 가운데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한화그룹에 노조와의 협상을 요구했습니다.

강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고용노동부가 주축이 돼 마련한 조선업 구조개선 대책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원청과 하청업체 직원 간 임금 '이중구조' 문제를 해결하고, 인력난과 산업재해 문제를 해결하자는 내용입니다.

노동시장 이중구조는 임금과 고용 안정성 등 근로조건에서 큰 차이가 발생하는데, 특히 조선업에서 두드러집니다.

정부가 조선업 임금 격차를 조사한 결과 하청 근로자의 평균연봉은 3천만~3,500만 원으로, 원청의 절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평균 근로일수는 원청 180일, 하청 270일로, 하청 근로자의 야근·특근이 더 잦고 근로시간이 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권기섭 / 고용노동부 차관 : 조선업 숙련퇴직자는 재취업 시 장려금을 지원하고, 고령자 계속고용장려금 지원 기간도 연장하겠습니다. 또 내년부터 조선협회 주간으로 직종·숙련도별 조선업 시장 임금을 조사해 직무·숙련을 반영한 임금체계를 마련….]

정부는 비자제도 개선을 통해 외국인력을 적극 활용하고, 내국인 생산인력도 연간 3천 명 이상 추가 양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외국인 특별연장근로 가용 기간도 연간 90일에서 180일로 한시적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기 위한 구체적인 절차에 들어갈 예정인 가운데, 금속노조 경남지부 대우조선지회는 매각 과정에 노조의 참여를 요구했습니다.

여기에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도 직접 나서 한화그룹에 하청노동자의 임금과 노동조건을 개선해달라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SBS Biz 강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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