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신용판매 3위 탈환한 현대카드…부작용·수익성은 숙제
SBS Biz 류정현
입력2022.10.17 11:17
수정2022.10.17 11:57
[앵커]
신용판매는 신용에 따라 비용을 나중에 지불해도 되는 것으로, 신용카드 결제가 대표적인데요.
이 개인 신용판매 시장에서 4년 전 KB국민카드에 밀렸던 현대카드가 다시 3위 자리를 탈환했습니다.
하지만 마냥 좋아할 만한 때는 아니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류정현 기자, 개인 신용판매 경쟁이 치열하군요?
[기자]
네, 올해 9월 말 기준 현대카드의 개인 신용판매 규모는 80조원에 육박했습니다.
국내 7개 전업카드사 중 세 번째인 건데요. 현대카드 입장에서는 2018년 국민카드에 내어줬던 3위 자리를 탈환한 것이기도 합니다.
눈에 띄는 것은 회원수가 더 적은 현대카드가 회원수가 더 많은 국민카드를 역전했다는 것인데요.
그만큼 현대카드의 충성고객이 국민카드보다 많은 것으로 해석됩니다.
[앵커]
현대카드에는 왜 충성고객이 많은 거예요?
[기자]
상업자표시 신용카드, 이른바 PLCC 때문입니다.
PLCC는 기존 제휴카드와 달리, 특정 브랜드를 독점해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충성고객을 모으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 7월 말 기준으로 국내에 발급된 PLCC의 약 80% 가량은 현대카드의 몫이라는 점이 국민카드를 제친 원동력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다만 PLCC는 소비자가 여러 곳에서 쓸 수 없어 신용카드 발급을 부추기고 휴면카드도 양산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가맹점 수수료율이 낮은 상황에서 카드 결제가 주를 이루는 신용 판매 만으로는 수익성을 키우기가 어렵다는 점은 한계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SBS Biz 류정현입니다.
신용판매는 신용에 따라 비용을 나중에 지불해도 되는 것으로, 신용카드 결제가 대표적인데요.
이 개인 신용판매 시장에서 4년 전 KB국민카드에 밀렸던 현대카드가 다시 3위 자리를 탈환했습니다.
하지만 마냥 좋아할 만한 때는 아니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류정현 기자, 개인 신용판매 경쟁이 치열하군요?
[기자]
네, 올해 9월 말 기준 현대카드의 개인 신용판매 규모는 80조원에 육박했습니다.
국내 7개 전업카드사 중 세 번째인 건데요. 현대카드 입장에서는 2018년 국민카드에 내어줬던 3위 자리를 탈환한 것이기도 합니다.
눈에 띄는 것은 회원수가 더 적은 현대카드가 회원수가 더 많은 국민카드를 역전했다는 것인데요.
그만큼 현대카드의 충성고객이 국민카드보다 많은 것으로 해석됩니다.
[앵커]
현대카드에는 왜 충성고객이 많은 거예요?
[기자]
상업자표시 신용카드, 이른바 PLCC 때문입니다.
PLCC는 기존 제휴카드와 달리, 특정 브랜드를 독점해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충성고객을 모으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 7월 말 기준으로 국내에 발급된 PLCC의 약 80% 가량은 현대카드의 몫이라는 점이 국민카드를 제친 원동력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다만 PLCC는 소비자가 여러 곳에서 쓸 수 없어 신용카드 발급을 부추기고 휴면카드도 양산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가맹점 수수료율이 낮은 상황에서 카드 결제가 주를 이루는 신용 판매 만으로는 수익성을 키우기가 어렵다는 점은 한계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SBS Biz 류정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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