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B·C 노선 조기 착공 반신반의…요금도 왕복 1만 원?
SBS Biz 윤지혜
입력2022.10.07 11:18
수정2022.10.07 14:57
[앵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를 둘러싸고 갖가지 논란이 나오고 있습니다.
사업자 입찰을 받고 있지만 수차례 유찰이 반복되면서 조기 착공이 멀어지고 있고, 요금도 왕복 1만 원까지 오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윤지혜 기자, 일단 GTX-B 노선 특히 재정구간 사업이 아직 본궤도에 오르지 못했죠?
[기자]
그렇습니다.
재정구간, 그러니까 운영은 나라가 하고 공사만 민간기업이 하는 방식인데요.
국가철도공단이 1·2·3공구 입찰을 받은 결과 모두 유찰됐습니다.
1공구 대우건설, 2공구 DL이앤씨, 3공구 현대건설 등 공구별로 모두 한 개 사업자만 참여한 것인데요.
지난 8월 23일 최초 공고를 내고 유찰된 후 지금까지 진행된 3차 공고까지 계속 단독 유찰됐습니다.
기존 일정 대비 두 달 가까이 지체되면서 GTX-B 노선 조기 착공은 멀어지고 있는데요.
결국 국토부는 전 공구를 턴키방식, 즉 설계와 시공을 민간에게 맡기는 방식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GTX-C 노선의 경우에도 창동역~도봉산역 구간의 지하화 문제로 갈등이 계속되면서 완공 목표가 2026년에서 2027년으로 최근엔 2028년으로 계속 미뤄지고 있습니다.
[앵커]
여기에 GTX 요금도 예상보다 더 비쌀 수 있다고 하던데요?
[기자]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GTX 실시계약에 따르면 GTX-A의 파주 운정~서울 삼성 구간 요금은 지난해 말 기준 4,600원으로 추정됐는데요.
2015년 계약 당시 책정한 운임 4,050원에서 그동안 오른 물가를 반영해 550원이 더 오른 것입니다.
왕복 1만 원 수준이 되는 것인데요.
올해 물가상승률이 지난해의 두배 수준에 달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개통이 지연될수록 요금 상승도 불가피해 보입니다.
SBS Biz 윤지혜입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를 둘러싸고 갖가지 논란이 나오고 있습니다.
사업자 입찰을 받고 있지만 수차례 유찰이 반복되면서 조기 착공이 멀어지고 있고, 요금도 왕복 1만 원까지 오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윤지혜 기자, 일단 GTX-B 노선 특히 재정구간 사업이 아직 본궤도에 오르지 못했죠?
[기자]
그렇습니다.
재정구간, 그러니까 운영은 나라가 하고 공사만 민간기업이 하는 방식인데요.
국가철도공단이 1·2·3공구 입찰을 받은 결과 모두 유찰됐습니다.
1공구 대우건설, 2공구 DL이앤씨, 3공구 현대건설 등 공구별로 모두 한 개 사업자만 참여한 것인데요.
지난 8월 23일 최초 공고를 내고 유찰된 후 지금까지 진행된 3차 공고까지 계속 단독 유찰됐습니다.
기존 일정 대비 두 달 가까이 지체되면서 GTX-B 노선 조기 착공은 멀어지고 있는데요.
결국 국토부는 전 공구를 턴키방식, 즉 설계와 시공을 민간에게 맡기는 방식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GTX-C 노선의 경우에도 창동역~도봉산역 구간의 지하화 문제로 갈등이 계속되면서 완공 목표가 2026년에서 2027년으로 최근엔 2028년으로 계속 미뤄지고 있습니다.
[앵커]
여기에 GTX 요금도 예상보다 더 비쌀 수 있다고 하던데요?
[기자]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GTX 실시계약에 따르면 GTX-A의 파주 운정~서울 삼성 구간 요금은 지난해 말 기준 4,600원으로 추정됐는데요.
2015년 계약 당시 책정한 운임 4,050원에서 그동안 오른 물가를 반영해 550원이 더 오른 것입니다.
왕복 1만 원 수준이 되는 것인데요.
올해 물가상승률이 지난해의 두배 수준에 달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개통이 지연될수록 요금 상승도 불가피해 보입니다.
SBS Biz 윤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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