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심도 무죄 "타다 불법 아니다"…택시난 대책 변수 될까?
SBS Biz 신채연
입력2022.09.29 17:48
수정2022.09.29 18:34
[앵커]
불법 콜택시 논란이 불거졌던 차량 호출 서비스 '타다'의 전현직 경영진이 2심에서도 무죄 선고를 받았습니다.
정부는 다음 주 요금 인상을 골자로 한 택시 대책을 발표할 예정인데, 타다나 우버 같은 서비스가 대책 내용에 포함될지 관심사입니다.
신채연 기자, 재판부는 1심에 이어 이번에도 타다 서비스가 타당하다고 본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재판부는 쏘카의 이재웅 전 대표와 타다 운영사인 VCNC의 박재욱 대표에게 1심과 같은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재판부는 "타다가 외관상 카카오택시 등과 유사하다는 이유로 실질적으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을 영위해왔다고 볼 수 없다"면서 "자동차 대여업체가 기사와 함께 자동차를 빌려주는 건 적법한 영업 형태로 정착돼 있었다"고 판단했습니다.
판결 직후 박재욱 대표 이야기 들어보시죠.
[박재욱 / VCNC 대표 : 재판장께서 현명한 판단을 해주셔서 1심과 똑같은 무죄 판결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스타트업들의 도전이 법과 제도로 인해서 좌절되는 일은 앞으로 없으면 좋겠습니다.]
[앵커]
타다가 문제가 없다는 판결이 나오면서 자동차 공유 서비스의 재도입 논의가 활발해질 것으로 보이죠?
[기자]
기존에는 택시업계의 반발로 타다, 우버 같은 자동차 공유 서비스의 진입 장벽이 높았습니다.
2년 전 국회에서는 이른바 '타다금지법'이 통과된 바 있습니다.
다만 심야 택시대란이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이번에 타다가 불법이 아니라는 판결도 나오면서 재도입 논의가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공유 서비스가 택시대란 해결책으로 다시 논의될지도 관심사입니다.
[방문규 / 국무조정실장 (28일): 플랫폼 택시 규제 문제는 타다 규제에서도 보듯이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의 긴밀한 소통과 협의가 필요한 문제입니다. 다양하고 신중한 방법으로 정부가 검토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타다, 우버 등은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며 다음 주에 구체적인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SBS Biz 신채연입니다.
불법 콜택시 논란이 불거졌던 차량 호출 서비스 '타다'의 전현직 경영진이 2심에서도 무죄 선고를 받았습니다.
정부는 다음 주 요금 인상을 골자로 한 택시 대책을 발표할 예정인데, 타다나 우버 같은 서비스가 대책 내용에 포함될지 관심사입니다.
신채연 기자, 재판부는 1심에 이어 이번에도 타다 서비스가 타당하다고 본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재판부는 쏘카의 이재웅 전 대표와 타다 운영사인 VCNC의 박재욱 대표에게 1심과 같은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재판부는 "타다가 외관상 카카오택시 등과 유사하다는 이유로 실질적으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을 영위해왔다고 볼 수 없다"면서 "자동차 대여업체가 기사와 함께 자동차를 빌려주는 건 적법한 영업 형태로 정착돼 있었다"고 판단했습니다.
판결 직후 박재욱 대표 이야기 들어보시죠.
[박재욱 / VCNC 대표 : 재판장께서 현명한 판단을 해주셔서 1심과 똑같은 무죄 판결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스타트업들의 도전이 법과 제도로 인해서 좌절되는 일은 앞으로 없으면 좋겠습니다.]
[앵커]
타다가 문제가 없다는 판결이 나오면서 자동차 공유 서비스의 재도입 논의가 활발해질 것으로 보이죠?
[기자]
기존에는 택시업계의 반발로 타다, 우버 같은 자동차 공유 서비스의 진입 장벽이 높았습니다.
2년 전 국회에서는 이른바 '타다금지법'이 통과된 바 있습니다.
다만 심야 택시대란이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이번에 타다가 불법이 아니라는 판결도 나오면서 재도입 논의가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공유 서비스가 택시대란 해결책으로 다시 논의될지도 관심사입니다.
[방문규 / 국무조정실장 (28일): 플랫폼 택시 규제 문제는 타다 규제에서도 보듯이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의 긴밀한 소통과 협의가 필요한 문제입니다. 다양하고 신중한 방법으로 정부가 검토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타다, 우버 등은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며 다음 주에 구체적인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SBS Biz 신채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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