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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도는 협상에 탈중국 난항…전기차 '첩첩산중'

SBS Biz 신성우
입력2022.09.14 17:48
수정2022.09.14 18:34

[앵커]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못 받게 된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정부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렇다 할 진전은 없습니다. 

미국 생산 시기를 앞당기는 것도 급하지만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을 개선하는 게 더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신성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안덕근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어제(13일) 미국과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협의 결과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안덕근 /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어제) : 실제로 법안 개정 권한을 가진 상·하원의원들도 접촉하여 한국의 우려 및 동 이슈의 해결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번 주 후반에 전기차 세액공제 이슈에 관한 실무협의를 개최…]

바이든 대통령은 중간 선거를 앞두고 전기차에 이어 바이오 산업도 자국 생산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법안 개정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문제 해결이 더딜수록 급해지는 것은 완성차 업체입니다. 

전기차 공장 조기 착공으로 북미산 전기차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지만, 노조 설득 등 갈 길은 멉니다. 

전기차 배터리 핵심 광물의 탈 중국화도 문제입니다. 

현재 전기차 배터리의 주원료 약 80~90%가 중국에 의존 중이기 때문입니다. 

완성차 업체는 배터리 업체와 협력을 통한 광산 투자 등 공급망 다각화와 전기차 북미 생산을 동시에 해결해야 합니다. 

[김수동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부품들을 이제 나눠서 수출한 다음에 미국에서 최종 조립을 하는 거죠. (이미) 기존 내연차 자동차를 조립하는 이런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가능한 나라가 호주, 캐나다, 칠레…]

다만, 업계에서는 중국산 원료를 줄이면 원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전기차 보조금 감소에 따라 자체적 인센티브 지급이나 가격 할인을 검토해야 한다는 관측이 나오는데, 이럴 경우 원가 인상과 맞물려 완성차 업체의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합니다. 

SBS Biz 신성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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