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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전기차 보조금 감축법에 정부 대표단 방미…"원팀꾸려 대응"

SBS Biz 전서인
입력2022.08.29 05:53
수정2022.08.29 14:15

미국의 이른바 '전기차 보조급법'으로 불리는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시행되면서 우리 정부 대표부가 미국을 방문합니다. 이런 가운데 현대차는 자사의 자율주행기술에 대해 "다른 자동차 업체와 격차가 많이 줄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는데요. 산업계 소식, 전서인 기자 나와있습니다. 우선, 정부가 미국의 전기차 보조금 관련해 대응에 나선 모습이에요?
네, 오늘(29일) 산업부, 기재부, 외교부로 구성된 정부 대표단이 미국으로 파견됩니다.

미국 무역대표부와 재무부, 상무부 등을 방문해 우리 입장을 전달하고 보완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앞서 미국 의회가 통과시킨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북미 대륙에서 최종 생산 조립되는 전기차에만 최고 7500달러, 우리 돈 1000만 원의 보조금이 지급된다는 것이 핵심인데요.

아이오닉5, EV6 등 현대와 기아차는 국내에서 수출되기 때문에 보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에 정부가 통상교섭본부장을 중심으로 한 민관합동팀을 꾸려 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 얘기 들어보시죠.

[이창양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지난 25일) : 정부도 각종 통상규범에 대한 내용, 통상외교채널 통한 대응 등을 겸하고, 협회 단위의 노력, 개별 업체의 노력 합쳐서 한국이 원팀이 돼서 총력전을 펼치면…]

다만, 정부는 "WTO에 제소하는 방안은 최후의 수단"이며 "양자 간 협상을 통해 해결 방안을 찾는 것이 우선"이라는 입장입니다.

현대차가 처음으로 자율주행 기술 격차에 대해서 공개 언급을 했다고요?
네, 장웅준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장이 최근 한 콘퍼런스에 참석해 밝힌 내용인데요.
현대차 측은 "그동안 글로벌 업체들과 격차가 컸던 자율주행 기술 격차를 1년 수준으로 좁혔다'면서 "테슬라가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기술에서 앞서고 있으나 추격이 불가능한 수준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올해 출시 예정인 G90을 시작으로, EV9, 아이오닉 7등에 레벨 3를 순차적으로 적용할 계획입니다.

레벨 3는 비상시에만 우전자가 개입하는 자율주행 수준입니다.

올해 대기업의 임금 인상률이 지난해보다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어요?
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131개사 임금인상률을 조사한 결과, 임금교섭이 완료된 47곳을 살펴보니 작년보다 높은 곳이 절반에 가까웠습니다.
작년과 비슷하다는 곳은 46.8%, 작년보다 낮다는 기업은 4.3%에 불과했는데요.

현재까지 최종 타결된 기업 47곳의 임금인상률 평균은 4.4%로 지난해보다 1.2%p 높은 수치입니다.

다만 아직 70%가 넘는 회사의 임금 교섭이 완료되지 않았는데 최근 분위기를 감안해 추가로 인상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전서인 기자,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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