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대출 '부실 뇌관' 리볼빙…"저신용자 전화 영업 금지"
SBS Biz 류정현
입력2022.08.24 17:49
수정2022.08.25 15:52
카드값을 좀 미룰 수 있는 리볼빙 서비스가 높은 수수료 때문에 가계대출 부실의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소식을 몇 번 전해드렸는데요. 금융당국이 마침내 칼을 빼들었습니다. 앞으로 저신용자들에게는 리볼빙 이용 권유가 금지되고, 한도 자체도 줄어듭니다. 류정현 기자, 먼저 리볼빙 규모가 얼마나 늘었나요?
지난달 말 기준 리볼빙 잔액은 6조 6,700억 원으로 2년이 채 안 되는 사이 1조 원 넘게 급증했습니다.
같은 기간 리볼빙을 이용한 고객도 26만 명가량 증가했습니다.
문제는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데도 이용을 유도하거나 자세한 설명도 하지 않는 등 피해가 우려된다는 점인데요.
관련 사례 직접 들어보시죠.
[조경미 / 서울시 양천구 목동 : 카드사가 전화할 때는 굉장히 많은 약관이나 여러 가지 얘기를 해주잖아요. 그런데 소비자가 다 이해하는 건 아니고. 그게 자기도 모르게 (리볼빙 같은) 그런 데에 가입돼 있으니까….]
그래서 당국이 대책을 내놓은 건데,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여러 방안 중 가장 눈에 띄는 건 신용이 낮은 사람들에게 전화를 통한 가입 권유를 금지하는 조치입니다.
영업 채널을 제한해 무분별한 가입을 막겠다는 겁니다.
여기에 신용점수가 낮을수록 납입을 미룰 수 있는 금액 한도도 줄어듭니다.
또 카드사가 리볼빙 자산에 대해 쌓아야 하는 대손충당금도 늘리도록 했습니다.
이외에 대출상품 수준의 설명서 제공, 수수료율 공시 주기 단축 등의 방안도 내놨습니다.
금융당국은 이번 방안을 카드사들이 제대로 지키는지 면밀히 점검해 나갈 방침입니다.
SBS Biz 류정현입니다.
지난달 말 기준 리볼빙 잔액은 6조 6,700억 원으로 2년이 채 안 되는 사이 1조 원 넘게 급증했습니다.
같은 기간 리볼빙을 이용한 고객도 26만 명가량 증가했습니다.
문제는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데도 이용을 유도하거나 자세한 설명도 하지 않는 등 피해가 우려된다는 점인데요.
관련 사례 직접 들어보시죠.
[조경미 / 서울시 양천구 목동 : 카드사가 전화할 때는 굉장히 많은 약관이나 여러 가지 얘기를 해주잖아요. 그런데 소비자가 다 이해하는 건 아니고. 그게 자기도 모르게 (리볼빙 같은) 그런 데에 가입돼 있으니까….]
그래서 당국이 대책을 내놓은 건데,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여러 방안 중 가장 눈에 띄는 건 신용이 낮은 사람들에게 전화를 통한 가입 권유를 금지하는 조치입니다.
영업 채널을 제한해 무분별한 가입을 막겠다는 겁니다.
여기에 신용점수가 낮을수록 납입을 미룰 수 있는 금액 한도도 줄어듭니다.
또 카드사가 리볼빙 자산에 대해 쌓아야 하는 대손충당금도 늘리도록 했습니다.
이외에 대출상품 수준의 설명서 제공, 수수료율 공시 주기 단축 등의 방안도 내놨습니다.
금융당국은 이번 방안을 카드사들이 제대로 지키는지 면밀히 점검해 나갈 방침입니다.
SBS Biz 류정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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