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속도전 지시에도 꼬이는 GTX 노선
SBS Biz 정광윤
입력2022.08.24 11:20
수정2022.08.24 15:06
[앵커]
수도권 사시는 분들 특히 관심 많으신 GTX 노선의 사업이 꼬이고 있습니다.
GTX-B노선 재정구간 사업자 선정이 유찰됐는데, 앞으로 몇 차례 더 유찰될지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속도를 내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에도 사업이 지지부진한데, 이유 알아보겠습니다.
정광윤 기자, GTX-B노선 사업이 어쩌다 유찰된 겁니까?
[기자]
두 곳 이상 경쟁을 해야 선정할 수 있는데 대부분 공구에서 한 회사만 입찰에 참여한 상황입니다.
국가철도공단은 GTX B노선 재정구간 4개 공구에 대한 입찰 서류를 접수했는데요.
용산역에서 상봉역까지 약 20km구간을 설계부터 시공까지 일괄입찰, 턴키 방식으로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1공구는 대우건설, 2공구는 DL이앤씨, 3공구는 현대건설을 각각 주축으로 한 컨소시엄들이 단독 입찰하면서 유찰됐습니다.
이처럼 참여가 부진한 건 올해 토목사업 발주가 몰려 건설사들에게 선택지가 많은 데다 공사비가 적어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인식 때문인데요.
재정으로 진행하는 공사는 두 곳 이상 응찰해야 선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단독입찰일 경우엔 다시 공고를 내야 합니다.
[앵커]
그러면 GTX 제때 개통이 어렵지 않나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GTX-B노선 재정구간은 내년 하반기, 민자구간은 내후년 착공하고 둘 다 2030년 개통하는 게 목표인데요.
앞으로 몇 번이나 더 유찰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공고 한 번 내는데만도 한 달 정도가 걸리는데요.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세 번 정도까지 공고를 다시 낼 계획"이라며 "그래도 안되면 수의계약으로 갈지, 혹은 설계와 시공을 분리하는 방식으로 갈지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여기에 GTX-A 노선은 영동대로 지하개발 일정에 발목이 잡혔고, C노선도 착공이 연기되고 있어 당초 정부 계획대로 진행하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SBS Biz 정광윤입니다.
수도권 사시는 분들 특히 관심 많으신 GTX 노선의 사업이 꼬이고 있습니다.
GTX-B노선 재정구간 사업자 선정이 유찰됐는데, 앞으로 몇 차례 더 유찰될지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속도를 내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에도 사업이 지지부진한데, 이유 알아보겠습니다.
정광윤 기자, GTX-B노선 사업이 어쩌다 유찰된 겁니까?
[기자]
두 곳 이상 경쟁을 해야 선정할 수 있는데 대부분 공구에서 한 회사만 입찰에 참여한 상황입니다.
국가철도공단은 GTX B노선 재정구간 4개 공구에 대한 입찰 서류를 접수했는데요.
용산역에서 상봉역까지 약 20km구간을 설계부터 시공까지 일괄입찰, 턴키 방식으로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1공구는 대우건설, 2공구는 DL이앤씨, 3공구는 현대건설을 각각 주축으로 한 컨소시엄들이 단독 입찰하면서 유찰됐습니다.
이처럼 참여가 부진한 건 올해 토목사업 발주가 몰려 건설사들에게 선택지가 많은 데다 공사비가 적어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인식 때문인데요.
재정으로 진행하는 공사는 두 곳 이상 응찰해야 선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단독입찰일 경우엔 다시 공고를 내야 합니다.
[앵커]
그러면 GTX 제때 개통이 어렵지 않나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GTX-B노선 재정구간은 내년 하반기, 민자구간은 내후년 착공하고 둘 다 2030년 개통하는 게 목표인데요.
앞으로 몇 번이나 더 유찰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공고 한 번 내는데만도 한 달 정도가 걸리는데요.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세 번 정도까지 공고를 다시 낼 계획"이라며 "그래도 안되면 수의계약으로 갈지, 혹은 설계와 시공을 분리하는 방식으로 갈지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여기에 GTX-A 노선은 영동대로 지하개발 일정에 발목이 잡혔고, C노선도 착공이 연기되고 있어 당초 정부 계획대로 진행하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SBS Biz 정광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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