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尹 대통령 속도전 지시에도 꼬이는 GTX 노선

SBS Biz 정광윤
입력2022.08.24 11:20
수정2022.08.24 15:06

[앵커]

수도권 사시는 분들 특히 관심 많으신 GTX 노선의 사업이 꼬이고 있습니다.

GTX-B노선 재정구간 사업자 선정이 유찰됐는데, 앞으로 몇 차례 더 유찰될지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속도를 내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에도 사업이 지지부진한데, 이유 알아보겠습니다.

정광윤 기자, GTX-B노선 사업이 어쩌다 유찰된 겁니까?

[기자]

두 곳 이상 경쟁을 해야 선정할 수 있는데 대부분 공구에서 한 회사만 입찰에 참여한 상황입니다.

국가철도공단은 GTX B노선 재정구간 4개 공구에 대한 입찰 서류를 접수했는데요.

용산역에서 상봉역까지 약 20km구간을 설계부터 시공까지 일괄입찰, 턴키 방식으로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1공구는 대우건설, 2공구는 DL이앤씨, 3공구는 현대건설을 각각 주축으로 한 컨소시엄들이 단독 입찰하면서 유찰됐습니다.

이처럼 참여가 부진한 건 올해 토목사업 발주가 몰려 건설사들에게 선택지가 많은 데다 공사비가 적어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인식 때문인데요.

재정으로 진행하는 공사는 두 곳 이상 응찰해야 선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단독입찰일 경우엔 다시 공고를 내야 합니다.

[앵커]

그러면 GTX 제때 개통이 어렵지 않나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GTX-B노선 재정구간은 내년 하반기, 민자구간은 내후년 착공하고 둘 다 2030년 개통하는 게 목표인데요.

앞으로 몇 번이나 더 유찰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공고 한 번 내는데만도 한 달 정도가 걸리는데요.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세 번 정도까지 공고를 다시 낼 계획"이라며 "그래도 안되면 수의계약으로 갈지, 혹은 설계와 시공을 분리하는 방식으로 갈지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여기에 GTX-A 노선은 영동대로 지하개발 일정에 발목이 잡혔고, C노선도 착공이 연기되고 있어 당초 정부 계획대로 진행하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SBS Biz 정광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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