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에 사람이 없다'…선박 수주 해도 걱정
SBS Biz 신성우
입력2022.08.22 07:47
수정2022.08.22 09:57
[앵커]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던 대우조선 파업 사태는 세계 1위인 우리의 조선업 위기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건입니다.
최근 수주 호황에도 조선업계가 웃지 못 하는 이유는 인력 부족입니다.
일감이 있어도 일할 사람이 부족합니다.
신성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산업부 장관과 조선 3사 CEO가 지난 19일 만난 자리에서 화두는 인력난이었습니다.
[이창양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수주 호황에도 불구하고, 젊은 인력은 조선 업계를 외면하고 있고, 불황기에 조선업을 떠난 숙련공들은 아직 돌아오지 않고 있습니다. 설계, 생산 등 전 분야를 아우르는 인적 경쟁력 강화 방안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통상 수주부터 건조까지의 시차는 대략 1~2년 정도입니다.
2020년 말부터 수주 물량이 급증해 올해 본격적인 건조에 들어가는 물량이 많은데 사람이 부족합니다.
1년 사이 조선 3사에서는 1000명이 넘는 직원이 회사를 떠났습니다.
특히 삼성중공업의 경우 전체 직원의 약 7%가 1년 새 줄었습니다.
높은 업무 강도 대비 낮은 임금이 큽니다.
조선업 1인당 평균 급여는 플랜트, 철강 등 다른 제조업체에 비해 적은데, 원청 근로자의 약 60%를 받는 협력사 직원의 경우 최저임금 수준의 임금을 받아 불만이 더욱 큽니다.
[김영훈 / 경남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교수 : (앞으로) 수익성 측면에서는 유리한 측면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추후에 임금 인상에 대한 부분들을 조금 해준다고 하면…. 지자체, 중앙정부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되고….]
선박 발주량은 경기에 따라 부침이 큰데 불황기 저가 수주 물량은 결국 인건비 삭감이란 악순환을 낳게 됩니다.
최근 수주 호황 역시 냉정한 질적 평가를 거쳐 인력 대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SBS Biz 신성우입니다.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던 대우조선 파업 사태는 세계 1위인 우리의 조선업 위기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건입니다.
최근 수주 호황에도 조선업계가 웃지 못 하는 이유는 인력 부족입니다.
일감이 있어도 일할 사람이 부족합니다.
신성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산업부 장관과 조선 3사 CEO가 지난 19일 만난 자리에서 화두는 인력난이었습니다.
[이창양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수주 호황에도 불구하고, 젊은 인력은 조선 업계를 외면하고 있고, 불황기에 조선업을 떠난 숙련공들은 아직 돌아오지 않고 있습니다. 설계, 생산 등 전 분야를 아우르는 인적 경쟁력 강화 방안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통상 수주부터 건조까지의 시차는 대략 1~2년 정도입니다.
2020년 말부터 수주 물량이 급증해 올해 본격적인 건조에 들어가는 물량이 많은데 사람이 부족합니다.
1년 사이 조선 3사에서는 1000명이 넘는 직원이 회사를 떠났습니다.
특히 삼성중공업의 경우 전체 직원의 약 7%가 1년 새 줄었습니다.
높은 업무 강도 대비 낮은 임금이 큽니다.
조선업 1인당 평균 급여는 플랜트, 철강 등 다른 제조업체에 비해 적은데, 원청 근로자의 약 60%를 받는 협력사 직원의 경우 최저임금 수준의 임금을 받아 불만이 더욱 큽니다.
[김영훈 / 경남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교수 : (앞으로) 수익성 측면에서는 유리한 측면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추후에 임금 인상에 대한 부분들을 조금 해준다고 하면…. 지자체, 중앙정부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되고….]
선박 발주량은 경기에 따라 부침이 큰데 불황기 저가 수주 물량은 결국 인건비 삭감이란 악순환을 낳게 됩니다.
최근 수주 호황 역시 냉정한 질적 평가를 거쳐 인력 대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SBS Biz 신성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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