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전기차 미국서 ‘급제동’…아이오닉5 보조금 못 받는다
SBS Biz 김정연
입력2022.08.17 17:43
수정2022.08.18 08:29
[앵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인플레이션 감축법안에 서명하는 모습입니다.
'미국을 위한 법'이라는 표현도 나왔습니다.
대표적인 게 전기차 보조금인데요.
미국에서 만들고, 미국 원료를 쓰는 '미국산' 전기차만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전기차를 국내에서 만드는 현대차그룹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김정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 소비자들이 신차 혹은 중고 전기차나 연료전지 자동차를 살 경우 세금 공제 혜택을 줍니다. 미국에서 만들어진 차량이라면 최대 7,500달러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올 상반기 현대자동차그룹의 미국 전기차 판매량 중 80%를 차지한 아이오닉5와 EV6는 전량 국내에서 생산돼 수출됩니다.
니로EV는 중국 CATL 배터리가 탑재됩니다.
현대차·기아 전기차 대부분은 미국에서 보조금 최대 액수인 7,500달러, 우리 돈 1천만 원을 지원받았지만 앞으로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현대차그룹은 보조금만큼 전기차 가격을 낮추거나, 미국 내 기존 공장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입니다.
다만, 중국산 원료 비중이 높은 배터리 원료를 단기간에 바꾸긴 쉽지 않습니다.
[이항구 /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 : (현대차·기아는) 기존에도 미국에 약 60만 대 이상의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고 이 생산능력을 전기차로 변경하는 데는 몇 개월 만에도 (설비) 교체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부품 조달을 (미국으로) 전환하는 게 걸림돌이….]
현대차·기아는 올해 상반기 미국 시장에서 테슬라에 이어 전기차 점유율 2위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오는 11월부터 GV70 전기차를 미국 앨라배마 공장부터 생산할 예정이고, 2025년까지 조지아주에 전기차 공장을 짓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다만, 주력 전기차를 미국에서 생산하기 위해선 노조와의 협의가 필요하고 공장을 짓기까지 시간이 필요해 당장의 판매 전략 수정은 불가피합니다.
SBS Biz 김정연입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인플레이션 감축법안에 서명하는 모습입니다.
'미국을 위한 법'이라는 표현도 나왔습니다.
대표적인 게 전기차 보조금인데요.
미국에서 만들고, 미국 원료를 쓰는 '미국산' 전기차만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전기차를 국내에서 만드는 현대차그룹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김정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 소비자들이 신차 혹은 중고 전기차나 연료전지 자동차를 살 경우 세금 공제 혜택을 줍니다. 미국에서 만들어진 차량이라면 최대 7,500달러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올 상반기 현대자동차그룹의 미국 전기차 판매량 중 80%를 차지한 아이오닉5와 EV6는 전량 국내에서 생산돼 수출됩니다.
니로EV는 중국 CATL 배터리가 탑재됩니다.
현대차·기아 전기차 대부분은 미국에서 보조금 최대 액수인 7,500달러, 우리 돈 1천만 원을 지원받았지만 앞으로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현대차그룹은 보조금만큼 전기차 가격을 낮추거나, 미국 내 기존 공장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입니다.
다만, 중국산 원료 비중이 높은 배터리 원료를 단기간에 바꾸긴 쉽지 않습니다.
[이항구 /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 : (현대차·기아는) 기존에도 미국에 약 60만 대 이상의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고 이 생산능력을 전기차로 변경하는 데는 몇 개월 만에도 (설비) 교체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부품 조달을 (미국으로) 전환하는 게 걸림돌이….]
현대차·기아는 올해 상반기 미국 시장에서 테슬라에 이어 전기차 점유율 2위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오는 11월부터 GV70 전기차를 미국 앨라배마 공장부터 생산할 예정이고, 2025년까지 조지아주에 전기차 공장을 짓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다만, 주력 전기차를 미국에서 생산하기 위해선 노조와의 협의가 필요하고 공장을 짓기까지 시간이 필요해 당장의 판매 전략 수정은 불가피합니다.
SBS Biz 김정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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