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보조금 vs. 中 배터리…현대차의 딜레마
SBS Biz 서주연
입력2022.08.09 17:37
수정2022.08.09 18:42
[앵커]
미국이 반도체에 이어 배터리로 중국 견제에 나섰습니다.
미국 내에서 만들고 중국산 배터리나 원료를 쓰지 않는 전기차에만 세금 혜택을 온전히 주겠다는 게 핵심입니다.
자동차 회사 입장에선 보조금을 못 받는 셈이라 가격 경쟁력이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현대차를 포함한 완성차업체는 미국의 보조금과 중국의 가성비 좋은 배터리 사이에서 복잡한 셈법을 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서주연 기자, 기아차가 얼마 전 처음으로 중국산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 출시하면서 얘기가 많았잖아요?
[기자]
지난 6월 공식 출시된 기아의 신형 니로 전기차인데요.
구형 모델에는 국내 기업 SK온의 배터리가 탑재됐는데 신형 모델에는 국산보다 가격이 최소 25%에서 40%까지 싼 것으로 추정되는 중국 CATL의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내수뿐 아니라 수출모델에도 탑재했습니다.
업계 1위인 현대차그룹에서 중국 배터리 탑재했다는 건 가격경쟁력뿐 아니라 성능도 많이 좋아졌다는 걸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앵커]
니로의 경우 미국 수출용에도 중국 배터리가 탑재된다는 건데 그럼 보조금을 못 받는 거죠?
[기자]
니로EV의 경우 기존 판매가가 4,530만 원선인데 배터리 가격이 전체의 40% 정도인 2,100만 원입니다.
중국산 배터리가 최대 40%까지 싸다고 가정하면 약 840만 원 정도 원가 절감이 되는데요.
미국의 전기차 지원금을 다 받으면 7,500달러, 우리 돈 900만 원 선입니다.
중국 배터리를 탑재해서 보조금을 못 받아도 배터리값이 낮아지면 최종 소비자가격은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항구 /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 : 최근에 중국 전기차 가성비도 굉장히 좋아졌고, 현대차가 중국산 저가 배터리를 탑재해서 미국으로 들어가서 가격을 내릴 경우 소득이 상대적으로 낮은 사람들은 그것이 중국산 배터리를 탑재했더라도 선택할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죠.]
[앵커]
중국산 배터리나 원료도 문제지만 미국 공장에서 생산해야 한다는 것도 쉽지 않은 부분이죠?
[기자]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는 아이오닉5와 EV6인데 전량 국내에서 생산됩니다.
현재는 보조금을 받을 수 있지만, 앞으로 보조금을 덜 받거나 못 받을 수 있습니다.
GV70 전기차의 경우 올해 10월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 예정이지만, 노조 허락을 받아야 하는 데다 생산량 증가엔 시간이 필요합니다.
조지아 전기차 전용 신공장 역시 2025년에야 가동합니다.
미국에서 팔 전기차 물량을 모두 현지 생산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니 당분간 일부 보조금을 포기하되, 해당 기간 다른 방식으로 가격 경쟁력을 맞추기 위한 대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SBS Biz 서주연입니다.
미국이 반도체에 이어 배터리로 중국 견제에 나섰습니다.
미국 내에서 만들고 중국산 배터리나 원료를 쓰지 않는 전기차에만 세금 혜택을 온전히 주겠다는 게 핵심입니다.
자동차 회사 입장에선 보조금을 못 받는 셈이라 가격 경쟁력이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현대차를 포함한 완성차업체는 미국의 보조금과 중국의 가성비 좋은 배터리 사이에서 복잡한 셈법을 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서주연 기자, 기아차가 얼마 전 처음으로 중국산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 출시하면서 얘기가 많았잖아요?
[기자]
지난 6월 공식 출시된 기아의 신형 니로 전기차인데요.
구형 모델에는 국내 기업 SK온의 배터리가 탑재됐는데 신형 모델에는 국산보다 가격이 최소 25%에서 40%까지 싼 것으로 추정되는 중국 CATL의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내수뿐 아니라 수출모델에도 탑재했습니다.
업계 1위인 현대차그룹에서 중국 배터리 탑재했다는 건 가격경쟁력뿐 아니라 성능도 많이 좋아졌다는 걸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앵커]
니로의 경우 미국 수출용에도 중국 배터리가 탑재된다는 건데 그럼 보조금을 못 받는 거죠?
[기자]
니로EV의 경우 기존 판매가가 4,530만 원선인데 배터리 가격이 전체의 40% 정도인 2,100만 원입니다.
중국산 배터리가 최대 40%까지 싸다고 가정하면 약 840만 원 정도 원가 절감이 되는데요.
미국의 전기차 지원금을 다 받으면 7,500달러, 우리 돈 900만 원 선입니다.
중국 배터리를 탑재해서 보조금을 못 받아도 배터리값이 낮아지면 최종 소비자가격은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항구 /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 : 최근에 중국 전기차 가성비도 굉장히 좋아졌고, 현대차가 중국산 저가 배터리를 탑재해서 미국으로 들어가서 가격을 내릴 경우 소득이 상대적으로 낮은 사람들은 그것이 중국산 배터리를 탑재했더라도 선택할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죠.]
[앵커]
중국산 배터리나 원료도 문제지만 미국 공장에서 생산해야 한다는 것도 쉽지 않은 부분이죠?
[기자]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는 아이오닉5와 EV6인데 전량 국내에서 생산됩니다.
현재는 보조금을 받을 수 있지만, 앞으로 보조금을 덜 받거나 못 받을 수 있습니다.
GV70 전기차의 경우 올해 10월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 예정이지만, 노조 허락을 받아야 하는 데다 생산량 증가엔 시간이 필요합니다.
조지아 전기차 전용 신공장 역시 2025년에야 가동합니다.
미국에서 팔 전기차 물량을 모두 현지 생산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니 당분간 일부 보조금을 포기하되, 해당 기간 다른 방식으로 가격 경쟁력을 맞추기 위한 대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SBS Biz 서주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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