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한국은 일본 제국령 조선”…애플 아이폰 왜곡 정보

SBS Biz 윤지혜
입력2022.08.09 11:00
수정2022.08.09 11:59

[애플이 제공하는 한국 관련 정보 (반크 제공=연합뉴스)]
 
애플 아이폰 음성비서 서비스 시리(Siri)에 "한국은 현대사에서는 한반도나 조선반도의 일본 제국령 조선"이라는 왜곡된 정보가 나와 비난을 사고 있습니다. 

시리는 2011년부터 애플 제품인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북 등에서 작동되는 프로그램이다. 사용자가 말을 하면 음성을 인식하고 답변해 이른바 '인공지능(AI) 개인 비서'로 불립니다. 

9일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현재 시리를 실행시켜 '한국에 대해 알려줘'라고 질문하면 이러한 내용이 나온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은 동아시아에 위치한 지역 또는 헌법상의 국가로, 현대사에서는 한반도 또는 조선반도의 일본 제국령 조선을 이르는 말입니다. 화국을 이르는 경우가 많으며, 근현대사에서 한국은 고종이 수립한 대한민국을 일컫는 말로 쓰였다"라는 음성과 함께 글이 보입니다. 

애플은 이 설명의 출처를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로 밝혔지만 찾아보면 그 내용은 실제와 다릅니다. 

위키피디아에는 "오늘날에는 한반도 또는 조선반도의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이다. 현대에 일반적으로 '한국'은 대한민국을, '조선'은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을 이르는 경우가 많으며, 근현대사에서 한국은 고종이 수립한 대한제국을 일컫는 말로도 쓰였다"고 나옵니다. 

이에 반크는 "한국 현대사는 1945년 8월 15일을 기점으로 하기에 (시리의) 이런 설명은 광복 후에도 마치 일본 제국령 조선인 것처럼 잘못 소개하는 것"이라며 "본격적으로 시정 운동에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윤지혜다른기사
연봉 7000만원 직장인, 월급 30만원 더 오른다
[산업 막전막후] MBK 김병주 회장 '차이니즈월' 넘나 들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