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車 업계, 美 상원 '인플레이션 감축법안' 반발…현대차도 영향
SBS Biz 임선우
입력2022.08.08 07:26
수정2022.08.08 09:15
['인플레 감축법안' 처리 후 기자회견하는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워싱턴 AFP=연합뉴스)]
미국 상원이 7일(현지시간)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막대한 투자와 부자 증세 등의 내용을 담은 이른바 '인플레이션 감축법안'을 가결하면서 자동차 업계가 일제히 우려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도요타, 폭스바겐 등 주요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안'이 가결됨에 따라 오는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50% 달성이라는 공동 목표가 위태롭게 됐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 자동차 무역협회이자 대형 로비그룹인 '자동차혁신연합'은 해당 법안이 통과되면서 대부분 업체들의 전기차 모델이 세금 공제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경고했습니다.
이 법안에 따르면 미국에서 전기차를 구매할 때 정부가 제공하는 7천500달러의 세금 공제 혜택 상한선이 사라집니다.
다만 미국에서 생산된 자동차에 한해 공제 혜택을 주고, 또 중국에서 생산된 전기차 배터리 사용을 금지합니다.
때문에 GM과 포드 등은 중국 관련 조항을 없애기 위해 미 의회를 상대로 대대적인 로비를 해왔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또 이법안이 시행되면 아직 미국 현지에서 전기차를 생산하지 않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차가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내년부터 미국 정부의 지원을 받으려면 북미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사용해야하고, 또 북미에서 생산된 전기차에만 대당 7천500 달러의 보조금을 세액 공제 형태로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는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는 전량 한국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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