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소비가 막은 경기하방…하반기 먹구름에 '한숨'
SBS Biz 박연신
입력2022.07.26 17:41
수정2022.07.26 19:01
[앵커]
2분기 한국경제는 반짝 소비에 선방했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먹구름 일색입니다.
투자와 수출을 나태는 지표들을 보면 모두 얼어붙었습니다.
지금도 안 좋은데 하반기에는 더 나빠질 수 있다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박연신 기자, 2분기 경제 성적표에서 소비를 빼면 좋은 지표가 별로 없죠?
[기자]
특히 수출이 안 좋습니다.
1분기 성장률을 떠받쳤던 수출이 1년 만에 감소세로 전환했습니다.
하반기 우리 경제 최대 고민입니다.
상반기 무역적자는 이미 100억 달러를 넘어섰는데요.
특히 중국과의 교역이 심상치 않습니다.
중국은 우리 최대 교역국인데 우리나라가 28년 동안 계속 흑자를 냈습니다.
그러나 최근 두 달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대중 무역 흐름이 바뀌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미국과 중국 등 우리의 주요 수출국 경기가 좋지 않다는 점도 악재입니다.
중국은 2분기 국내 총생산이 0.4% 성장하는 데 그쳤습니다.
올 경제 성장률 목표인 5.5% 달성도 쉽지 않다는 게 중론인데, 중국 경제에 빨간불이 켜지면 특히 전체 수출의 25%를 중국에 팔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제에 미치는 파장이 큽니다.
[앵커]
투자와 고물가에 대한 우려도 크죠?
[기자]
2분기 건설투자는 0.6% 증가한 반면, 대기업이 맡고 있는 설비투자는 1% 줄었습니다.
경기 둔화에 기업들이 투자에 신중해졌다는 의미입니다.
실제 LG 에너지 솔루션이 미국 공장 투자계획을 보류한 데 이어 SK하이닉스는 청주 공장 증설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투자 위축은 고용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파장이 적지 않습니다.
고물가 역시 우리 경제의 최대 복병입니다.
국내외 주요 기관들은 올 우리나라 물가가 4.5% 이상 오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물가 급등은 소비자 지갑을 닫게 해 소비 위축으로 이어집니다.
그나마 2분기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보복소비가 두드러졌지만, 3분기에는 코로나 재확산으로 소비가 다시 줄어들 가능성이 큽니다.
[앵커]
정부가 위기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주목되는군요.
박연신 기자, 잘 들었습니다.
2분기 한국경제는 반짝 소비에 선방했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먹구름 일색입니다.
투자와 수출을 나태는 지표들을 보면 모두 얼어붙었습니다.
지금도 안 좋은데 하반기에는 더 나빠질 수 있다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박연신 기자, 2분기 경제 성적표에서 소비를 빼면 좋은 지표가 별로 없죠?
[기자]
특히 수출이 안 좋습니다.
1분기 성장률을 떠받쳤던 수출이 1년 만에 감소세로 전환했습니다.
하반기 우리 경제 최대 고민입니다.
상반기 무역적자는 이미 100억 달러를 넘어섰는데요.
특히 중국과의 교역이 심상치 않습니다.
중국은 우리 최대 교역국인데 우리나라가 28년 동안 계속 흑자를 냈습니다.
그러나 최근 두 달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대중 무역 흐름이 바뀌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미국과 중국 등 우리의 주요 수출국 경기가 좋지 않다는 점도 악재입니다.
중국은 2분기 국내 총생산이 0.4% 성장하는 데 그쳤습니다.
올 경제 성장률 목표인 5.5% 달성도 쉽지 않다는 게 중론인데, 중국 경제에 빨간불이 켜지면 특히 전체 수출의 25%를 중국에 팔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제에 미치는 파장이 큽니다.
[앵커]
투자와 고물가에 대한 우려도 크죠?
[기자]
2분기 건설투자는 0.6% 증가한 반면, 대기업이 맡고 있는 설비투자는 1% 줄었습니다.
경기 둔화에 기업들이 투자에 신중해졌다는 의미입니다.
실제 LG 에너지 솔루션이 미국 공장 투자계획을 보류한 데 이어 SK하이닉스는 청주 공장 증설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투자 위축은 고용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파장이 적지 않습니다.
고물가 역시 우리 경제의 최대 복병입니다.
국내외 주요 기관들은 올 우리나라 물가가 4.5% 이상 오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물가 급등은 소비자 지갑을 닫게 해 소비 위축으로 이어집니다.
그나마 2분기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보복소비가 두드러졌지만, 3분기에는 코로나 재확산으로 소비가 다시 줄어들 가능성이 큽니다.
[앵커]
정부가 위기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주목되는군요.
박연신 기자, 잘 들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금반지 지금이라도 팔아야 할까?
- 2.스타벅스 매장, 내일 오후 3시 문 닫는다…정용진도 역사 인식 교육
- 3.7월부터 모기약 못 산다고?…약국마다 반품대란 무슨 일?
- 4.로또 1등 35억씩 8명…자동 '5곳' 명당은 어디?
- 5.다둥이 아빠들 '이차' 사고 싶다고 난리나겠네
- 6.서울시, 지하철 무임승차 70세로…버스도 공짜?
- 7.국민연금도 타이밍이다…일찍 받을까, 늦게 받을까
- 8."1991년생, 마지막 기회"…이 적금, 최대 2255만원 목돈 쥔다
- 9."드러누워서라도 막았어야"…이찬진 삼전닉스 레버리지에 직격
- 10.매달 50만원씩 3년 부으면…청년들 놀랄 대박적금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