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속도 2배" 삼성전자, '차세대 SSD' 메모리반도체 개발 성공

SBS Biz 강산
입력2022.07.21 11:10
수정2022.07.21 11:19

삼성전자가 연산 성능을 강화한 '2세대 스마트 SSD(보조기억장치)' 메모리반도체를 개발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미국 반도체 기업 AMD와 공동 개발한 2세대 스마트 SSD는 지난 2020년 AMD와 함께 선보인 1세대 스마트 SSD보다 연산 성능이 2배 이상 향상됐습니다.

이를 시스템에 적용하면 일반 SSD를 탑재한 시스템 대비 일부 데이터베이스 연산 처리에서 시간은 최고 50% 이상, 에너지 소모는 최고 70%, CPU(중앙처리장치) 사용률은 최고 97%까지 줄일 수 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 스마트 SSD는 데이터를 저장된 공간에서 연산 처리를 할 수 있는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 중 하나입니다.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메타버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딥러닝·머신러닝, 5G·6G 등 분야에서 효율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차세대 저장 장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세계 SSD 시장 점유율 1위인 삼성전자는 2세대 제품으로 미래 신개념 SSD 시장 선점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솔루션개발실 최진혁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1세대 스마트SSD의 성공적인 출시를 통해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연산 성능을 더욱 강화한 2세대 스마트SSD로 데이터베이스, 비디오 트랜스코딩 등 다양한 고객사와 시장의 요구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강산다른기사
[오늘 날씨] 한파특보에 위기경보 '주의' 상향…전국 눈 또는 비
[오늘 날씨] 수도권·충청 곳곳 빗방울…제주도 산지 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