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까'페] '좀비기업' 부실뇌관 차단…캠코 '기업구조조정 펀드' 논의 착수
SBS Biz 김성훈
입력2022.07.20 14:29
수정2022.07.20 15:55
코로나19 사태 이후 개인과 자영업자뿐만 아니라 기업 역시 언제 터질지 모를 '부실폭탄'의 뇌관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 상승 등 기업 경영 여건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금리인상까지 맞물리면서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도 갚지 못하는 한계기업, 즉 '좀비기업'이 급증할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가운데 정책금융기관 한국자산관리공사, 캠코가 펀드 조성을 통해 기업 지원 확대를 추진합니다.
캠코, '기업구조조정 펀드' 자문 용역…"기업 지원 강화"
캠코는 지난 12일 가칭 '기업구조조정 펀드'의 설계와 운영 방안을 논의할 자문 용역 모집에 나섰습니다.
캠코는 약 7억6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최대 1년 동안 정책펀드 조성을 위한 관련 법 개정, 펀드 설립과 운용 등 관련 업무 전반을 법무법인과 모색할 예정입니다.
캠코는 "산업재편과 재무구조개선 과정에 있는 구조개선기업을 대상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본시장의 공적 역할을 확대·강화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 필요한 상황"이라고 논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캠코 관계자는 "기업 지원 강화를 위한 신사업"이라며 "출자나 관련 법 개정 필요성 등 사업의 구체성을 갖기 위해 용역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캠코, 재작년부터 펀드 통해 중소 車·조선 부품사 지원
캠코는 이미 2020년부터 기업지원 펀드에 참여해 사업 구조조정이나 재무구조 개선을 꾀하던 기업들을 지원해 왔습니다.
2020년 12월에 현대차·기아의 1차 협력 부품사 등을 지원하는 대출형 기업지원 사모펀드(PDF)에 투자자로 참여해 전체 3000억원 규모 펀드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1000억원을 투자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8월에도 역시 3000억원 규모의 펀드에 1000억원을 투자해 자동차 부품사뿐 아니라 조선 부품사를 지원했습니다.
이런 행보는 2020년 6월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발표된 '자동차 부품산업 중점지원 대책'에 따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부품 제조 중견·중소기업에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한 데 따른 겁니다.
코로나에 금리인상까지 커지는 기업 '부실 리스크'
캠코가 신사업 추진을 통해 기업 지원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나선 배경은 기업의 부실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은행은 최근 내놓은 '기업 채무조정제도 개선에 관한 글로벌 논의·시사점' 보고서에서 "향후 코로나19 지원조치 정상화 과정에서 과다부채 기업을 중심으로 대규모 도산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면서 "사모펀드를 통해 채권은행으로부터 구조조정 기업을 매입해 채무조정, 신규자금 투입, 사업구조조정 등 기업 채무조정에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금융감독원이 더불어민주당 이정문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상장기업 2052곳 가운데 한계기업은 304곳으로 14.8%에 달했습니다. 5년 전인 2017년보다 2.2%p 늘었습니다.
여기에 한국은행이 한 번에 기준금리를 0.5%p씩 올리는 '빅스텝'에 나서는 등 금리인상 기조를 이어가면서 기업 이자부담이 가중되고, '좀비기업'이 증가할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한미 정책금리 역전 도래와 시사점'이란 보고서에서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와 한은의 금리인상 움직임을 언급하며 "한은이 기준금리를 1%p 높이면 기업들의 이자 부담 규모는 약 7조8000억원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면서 "특히 금리변동에 취약한 중소기업 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습니다.
김태기 단국대 경제학과 명예교수는 "경기가 안 좋아서 기업이 줄도산하게 되면 실업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에 들어가게 된다"면서 "인건비와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금리인상으로 금융비용까지 추가되는 상황에서 물가 폭등에 대한 기업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취약 부분에 대한 금융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각종 변수들로 기업발(發) 부실폭탄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오는 9월 말 자영업자 채무조정 일선에 설 캠코가 기업 지원에 대해서는 어떤 구원투수 역할을 하게 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 상승 등 기업 경영 여건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금리인상까지 맞물리면서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도 갚지 못하는 한계기업, 즉 '좀비기업'이 급증할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가운데 정책금융기관 한국자산관리공사, 캠코가 펀드 조성을 통해 기업 지원 확대를 추진합니다.
캠코, '기업구조조정 펀드' 자문 용역…"기업 지원 강화"
캠코는 지난 12일 가칭 '기업구조조정 펀드'의 설계와 운영 방안을 논의할 자문 용역 모집에 나섰습니다.
캠코는 약 7억6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최대 1년 동안 정책펀드 조성을 위한 관련 법 개정, 펀드 설립과 운용 등 관련 업무 전반을 법무법인과 모색할 예정입니다.
캠코는 "산업재편과 재무구조개선 과정에 있는 구조개선기업을 대상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본시장의 공적 역할을 확대·강화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 필요한 상황"이라고 논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캠코 관계자는 "기업 지원 강화를 위한 신사업"이라며 "출자나 관련 법 개정 필요성 등 사업의 구체성을 갖기 위해 용역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캠코, 재작년부터 펀드 통해 중소 車·조선 부품사 지원
[자료=캠코]
캠코는 이미 2020년부터 기업지원 펀드에 참여해 사업 구조조정이나 재무구조 개선을 꾀하던 기업들을 지원해 왔습니다.
2020년 12월에 현대차·기아의 1차 협력 부품사 등을 지원하는 대출형 기업지원 사모펀드(PDF)에 투자자로 참여해 전체 3000억원 규모 펀드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1000억원을 투자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8월에도 역시 3000억원 규모의 펀드에 1000억원을 투자해 자동차 부품사뿐 아니라 조선 부품사를 지원했습니다.
이런 행보는 2020년 6월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발표된 '자동차 부품산업 중점지원 대책'에 따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부품 제조 중견·중소기업에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한 데 따른 겁니다.
코로나에 금리인상까지 커지는 기업 '부실 리스크'
캠코가 신사업 추진을 통해 기업 지원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나선 배경은 기업의 부실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은행은 최근 내놓은 '기업 채무조정제도 개선에 관한 글로벌 논의·시사점' 보고서에서 "향후 코로나19 지원조치 정상화 과정에서 과다부채 기업을 중심으로 대규모 도산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면서 "사모펀드를 통해 채권은행으로부터 구조조정 기업을 매입해 채무조정, 신규자금 투입, 사업구조조정 등 기업 채무조정에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금융감독원이 더불어민주당 이정문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상장기업 2052곳 가운데 한계기업은 304곳으로 14.8%에 달했습니다. 5년 전인 2017년보다 2.2%p 늘었습니다.
여기에 한국은행이 한 번에 기준금리를 0.5%p씩 올리는 '빅스텝'에 나서는 등 금리인상 기조를 이어가면서 기업 이자부담이 가중되고, '좀비기업'이 증가할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한미 정책금리 역전 도래와 시사점'이란 보고서에서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와 한은의 금리인상 움직임을 언급하며 "한은이 기준금리를 1%p 높이면 기업들의 이자 부담 규모는 약 7조8000억원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면서 "특히 금리변동에 취약한 중소기업 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습니다.
김태기 단국대 경제학과 명예교수는 "경기가 안 좋아서 기업이 줄도산하게 되면 실업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에 들어가게 된다"면서 "인건비와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금리인상으로 금융비용까지 추가되는 상황에서 물가 폭등에 대한 기업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취약 부분에 대한 금융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각종 변수들로 기업발(發) 부실폭탄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오는 9월 말 자영업자 채무조정 일선에 설 캠코가 기업 지원에 대해서는 어떤 구원투수 역할을 하게 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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