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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팔달] 홈쇼핑·IPTV 전면전? 정부에 '수수료 검증' SOS 검토

SBS Biz 박규준
입력2022.07.20 14:17
수정2022.07.20 18:00

[앵커] 

이번 주 유통팔달 시간에는 TV 홈쇼핑사들이 일종의 자릿세 명목으로 유료 방송사에 내는 송출수수료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홈쇼핑사들은 그간 송출수수료 부담이 과하다면서도 '갑'인 유료 방송사에 울며 겨자 먹기로 돈을 올려줘 왔는데요. 

이번엔 분위기가 좀 다르다고 합니다. 

현재 홈쇼핑사와 유료 방송사 간에 송출수수료 협상이 한없이 늘어지고 있는데요. 

최악의 경우 두 업계가 접점을 못 찾고 전면전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박규준 기자, 현재, 홈쇼핑사와 유료 방송사 간에 송출수수료 협상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기자] 

지금 두 업계는 1:1로 올해분 송출수수료를 협상하고 있습니다. 

CJ, GS, 롯데, 현대 등 대형 홈쇼핑사와 KT, LG, SK 등 IPTV 사업자 간 협상 상황을 알아봤는데요. 

대형 홈쇼핑사들은 KT와는, 송출수수료를 작년보다 약 10% 초반 올려주는 것에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반면, SK, LG와의 협상은 진통을 겪고 있는데요. 

한 홈쇼핑 업계 관계자는 "SK, LG는 홈쇼핑사들에 10% 중후반의 송출수수료 인상을 요구하고 있어서, 홈쇼핑사들이 받아들일 수 없다며 맞서는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앵커] 

송출수수료를 둘러싼 홈쇼핑사와 IPTV 간 갈등은 어제오늘 일이 아닌데 올해는 좀 다르다고요? 

[기자] 

굳이 갑, 을을 따지자면 물건을 팔 공간을 주는 IPTV는 갑, 들어와서 물건을 파는 홈쇼핑사는 을, 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을'인 홈쇼핑사는 송출수수료가 비싸도 IPTV 요구를 들어줄 수밖에 없었는데, 올해는 정색하고 한 판 붙을 태세입니다. 

특히 현재 KT보다 높은 송출수수료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진 LG, SK에 대한 홈쇼핑사들 불만은 상당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이에 일부 대형 홈쇼핑사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송출수수료의 적정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해줄 것을 요청하는 걸 검토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론 과기부가 운영하는 '홈쇼핑 송출수수료 대가 검증 협의체'에 홈쇼핑사가 직접 수수료 검증을 요청하는 식인데요. 

홈쇼핑사 신청으로 외부 전문가 등이 참여한 대가 검증 협의체가 가동되고, 여기서 자문 결과가 나오면, IPTV는 정당한 이유가 없는 한 따라야 합니다. 

[앵커] 

지금은 검토 단계이긴 하지만, 홈쇼핑사들이 과기부에 수수료 검증을 요청하는 경우가 흔히 있나요? 

[기자] 

아닙니다. 

이번에 홈쇼핑사들이 대가 검증 협의체에 수수료 검증을 실제로 요청하면, 처음 있는 사례가 됩니다. 

그동안 홈쇼핑사들이 이 대가 검증 협의체까지 가지 않으려 했던 건 '갑'인 IPTV와 척을 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는데요. 

송출수수료가 감내하기 힘든 수준으로 치솟다 보니 참다못해 전례 없는 카드까지 검토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홈쇼핑 업계 관계자 : 거기(대가 검증 협의체) 가면, (IPTV와) 원수 되고 척지는 것이지 않습니까. 홈쇼핑 입장에선 그런 말을 꺼내기조차 어려운 부분, 눈치 보고… 올해는 보니까 안 되면 거기 가는 것도 불사하겠다, 이런 얘기는 공공연하게 (나옵니다).] 

[앵커] 

그런데 이 송출수수료, 도대체 어느 수준이길래 홈쇼핑사들이 이렇게 반발을 하나요? 

[기자] 

대형 홈쇼핑사 4곳을 보면, 지난해 기준, 매출의 평균 60% 수준을 송출 수수료로 줬습니다. 

GS 75%, CJ 64%, 롯데 54%, 현대 52% 순이었는데요. 

그러니까 홈쇼핑으로 100만 원짜리 물건을 팔면 최대 75만 원을 송출수수료로 준 겁니다. 

그런데 과기부가 만든 '홈쇼핑 송출수수료 가이드라인'만 보면, 이걸 딱히 문제 삼기도 힘듭니다. 

2020년 1월 시행된, 과기부 가이드라인 개정안에 따르면, 송출수수료를 산정할 때 IPTV의 가입자 수와 홈쇼핑사 TV, 모바일, 인터넷 매출 등을 반영하도록 돼 있는데요.

몇 년 새 IPTV 가입자 수가 늘었고, 홈쇼핑사들의 모바일 매출이 증가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앵커] 

그래서 홈쇼핑사와 IPTV간 입장이 크게 갈리는 것 같은데 주무부처인 과기부는 뭐 하고 있나요? 

[기자] 

이미 지난달에 끝났어야 할 협상이라 주무부처인 과기부도 조급한 상황입니다. 

과기부 관계자는 "현 가이드라인을 개정하는 것을 포함해, 송출수수료 상한제 등 여러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송출수수료 상한제는 아예 한 해 수수료 인상폭을 일정 수준으로 묶어두는 제도인데요. 

과기부는 지난해 상한제를 추진하려고 했지만, 업계가 의견 일치에 실패해 무산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송출수수료 문제는 납품사와 소비자 모두의 부담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도 해결이 시급한데요. 

홈쇼핑사는 과도한 송출수수료 부담을 납품사 판매 수수료 인상으로, 납품 사는 소비자 가격 인상으로 부담을 떠넘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더욱 과기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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